[2021 LoL 월드챔피언십] 탄탄한 운영 선보인 EDG 롤드컵 우승! 담원기아 2연패 좌절
[2021 LoL 월드챔피언십] 탄탄한 운영 선보인 EDG 롤드컵 우승! 담원기아 2연패 좌절
  • 이주협 기자
  • 승인 2021.11.07 0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원기아 1라운드서 첫 패배…EDG 용 4스택 쌓아
2·3라운드 담원기아가 승리 거둬…의외의 '말자하' 재평가설
EDG, 4라운드 비에고 강력한 정글링…5라운드 케넨 성장하며 우승
EDG가 2021 LoL 월드챔피언십 결승전에서 담원기아와 5라운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하며 우승컵을 들고 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EDG가 2021 LoL 월드챔피언십 결승전에서 담원기아와 5라운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하며 우승컵을 들고 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톱데일리 이주협 기자 =  '2021 LoL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에드워드 게이밍(Edward Gaming, 이하 EDG)가 예상을 뒤엎으며 담원기아를 제압하고 우승컵을 가져갔다.

6일 오후 9시 '2021 LoL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담원기아는 탑 'Khan(칸)', 정글 'Canyon(캐니언)', 미드 'Showmaker(쇼메이커)', 원딜 'Ghost(고스트)', 서폿 'BeryL(베리엘)'이, EDG는 탑 'Frandre(프란드레)', 정글 'Jiejie(지에지에)', 미드 'Scout(스카우트)', 원딜 'Viper(바이퍼)', 서폿 'Meiko(메이코)'가 출전했다

1라운드에서 담원기아는 블루팀 EDG는 레드팀으로 경기를 시작했다. 1차밴픽 단계에서 담원기아는 아펠리오스, 나미, 리산드라 밴을 했고 르블랑, 직스, 라칸 픽을 했다. EDG는 유미, 트위스티드 페이트(이하 트페), 리신 밴을 하고 진, 자르반, 라이즈 픽을 했다.

2차 밴픽 단계에서 담원기아는 케넨, 레오나 밴을 하고 야스오, 신짜오 픽을 했다. EDG는 탈론, 키아나 밴을 하고 그레이브즈, 질리언을 가져왔다.

게임 초반 EDG는 경기시작 7분께 상대 레드 정글로 모인 상태에서 라이즈가 궁극기로 봇 라인으로 다이브를 시도했고 담원기아 라칸을 상대로 퍼스트블러드를 따내며 기분 좋게 출발했다.

담원기아는 전령으로 피해를 만회하려 했고 이를 막으려는 EDG 자르반이 적진으로 뛰어들어갔으나 담원기아 르블랑에게 킬과 전령을 내줘버렸다.

경기시작 12분 30초께 담원기아는 미드에 전령을 소환했고 EDG의 미드 1차 포탑 체력 절반을 깎았다. 이후 담원기아 라칸이 미드 라인으로 지원을 와 르블랑과의 협공 끝에 EDG 라이즈를 상대로 킬을 따냈다.

1라운드 EDG 자르반의 궁극기 이니시에 담원기아는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1라운드 EDG 자르반의 궁극기 이니시에 담원기아는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초반 기세를 이어가지 못하던 EDG는 경기시작 15분께 2차 전령을 두고 벌인 한타 교전에서 자르반이 담원기아 라칸과 신짜오를 상대로 더블킬을 얻고 전령을 얻으며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EDG는 곧바로 바람용을 사냥한 후 봇 1차 포탑을 제거했다.

경기시작 24분께 담원기아는 EDG에게 바다용을 내주는 대신 바론 버스트를 시도했다. 이때 EDG가 바론 사냥을 저지하며 한타를 벌였지만 담원기아 신짜오가 EDG 진과 그레이브즈를 제압해 더블 킬을 얻었다.

누구도 승기를 잡지 못한 상황에서 경기시작 29분께 양팀은 미드 라인에서 다시 대치했다. 담원기아는 EDG의 용 4스택을 막기 위해 바론을 사냥해 상대를 유인하기 시작했다. EDG 자르반은 상대에게 바로 궁극기를 사용해 이니시를 걸었고 뒤에서 EDG 진이 데미지를 지원해줬다. 이에 EDG 자르반이 담원기아 르블랑을 제압했고 EDG 그레이브즈가 담원기아 신짜오와 라칸을 킬하고 EDG는 에이스를 띄웠다.

EDG가 바론 버프를 바탕으로 상대 진영에 진격했다. 담원기아 야스오가 탑 백도어를 시도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EDG가 바론 버프를 바탕으로 상대 진영에 진격했다. 담원기아 야스오가 탑 백도어를 시도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이후 EDG는 바론을 먹고 곧바로 바다용을 먹어 용 4스택을 쌓고 나서 미드와 봇라인으로 진격했다. 이에 미드와 봇 2차·내각 포탑과 억제기 부수고 물러났다. 이후 재정비를 마친 EDG는 탑라인으로 진격해 탑 2차·내각 포탑 억제기를 부순 후 곧바로 쌍둥이 포탑을 제거하고 넥서스를 부숴 1라운드 승리를 가져갔다.

2라운드에서 다시 담원기아는 블루팀, EDG는 레드팀으로 경기를 시작했다. 1차밴픽 단계에서 담원기아는 아펠리오스, 나미, 자르반 밴을 했고 진, 그레이브즈, 레오나 픽을 했다. EDG는 유미, 트페, 리신 밴을 했고 라칸, 르블랑, 신짜오 픽을 했다. 

2차 밴픽 단계에서 담원기아는 자야, 이즈리얼 밴을 하고 키아나와 함께 말자하 픽하는 초강수를 뒀다. EDG는 리산드라, 뽀삐 밴을 했고 카이사, 이렐리아를 가져왔다. 

의외의 픽은 성공적이었다. 퍼스트 블러드는 경기시작 12분30초께 일어났다. 담원기아 말자하가 궁극기를 EDG 르블랑에게 맞췄고 담원기아 키아나가 갱킹으로 호응하며 첫 킬을 따냈다.

경기시작 14분께 2차 전령이 나타났고 양 팀은 전령 앞에서 대치하고 한타를 시작했다. EDG 카이사가 레오나를 킬했으나 이후 담원기아 키아나와 말자하가 각각 킬을 내 한타 교전을 이겼다. 

담원기아 말자하는 경기 중반에서 슬슬 제 역량을 발휘하기 시작해 적극적으로 한타를 열어 EDG 이렐리아를 말리게 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담원기아 말자하는 경기 중반에서 슬슬 제 역량을 발휘하기 시작해 적극적으로 한타를 열어 EDG 이렐리아를 말리게 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경기시작 16분께 말자하의 진가가 드러났다. 화염용이 나타나고 양 팀은 용을 사냥하기 위해 미드 강가에 대치하고 있었다. 이때 담원기아 말자하가 점멸로 벽을 넘으며 동시에 EDG 이렐리아에게 궁극기를 시전했다. 이어 담원기아 전원이 뒤에서 데미지를 지원해줬다. EDG 이렐리아가 킬을 당하자 담원기아는 자신감있게 한타를 적극적으로 시도했다. EDG는 상대 레드 정글로 후퇴했으나 담원기아 그레이브즈가 도망가는 EDG를 상대로 트리플 킬을 기록했다.

이후 담원기아는 탑 2차 포탑을 제거했다. 경기시작 22분께 담원기아는 경기가 유리해지자 바론 버스트를 시도했다. 바론 체력을 다 깎아논 상태였으나 EDG 신짜오가 바론 스틸을 함으로써 상대의 바론 버프를 막았다. 담원기아는 한타를 걸었으나 EDG 이렐리아와 신짜오만 킬을 당하고 후퇴했다. EDG는 바론 버프를 바탕으로 탑 1차 포탑을 제거했다. 담원기아는 반격으로 미드 2차 포탑을 부쉈다.

경기시작 27분께 바다용이 나타났고 양 팀은 용 앞에서 한타를 시작했다. 담원기아는 말자하가 잡혔지만 그레이브즈가 EDG 신짜오의 체력을 절반으로 깎아놨으며 EDG 이렐리아와 르블랑을 견제하며 바다용을 챙겼다. 

이어 경기시작 30분께 담원기아는 바론 버스트를 다시 시도했다. 이에 EDG가 저지에 나섰으나 담원기아 레오나가 EDG 이렐리아에게 이니시를 걸어 먼저 제압했다. 또 담원기아 말자하가 EDG 카이사에게 궁극기를 시전하고 담원기아 진이 EDG 카이사를 끊었다. EDG 신짜오가 바론 스틸을 다시 시도하기 위해 바론 진영에 들어왔으나 담원기아 키아나가 바론을 때리지 않고 신짜오를 킬한 후 바론을 다시 사냥해 바론 버프를 얻었다. 바론 버프를 얻은 담원기아는 봇 라인으로 진격했다. EDG는 승부처라 보고 한타를 시도했지만 이미 힘의 차이가 벌어진 상태였고 담원기아는 그대로 넥서스까지 진격해 들어가 2라운드에서 승리했다.

3라운드에서 담원기아는 레드팀, EDG는 블루팀으로 경기를 시작했다. 1차 밴픽단계에서 담원기아는 유미, 나미, 자르반 밴을 하고 아펠리오스, 리신, 사일러스 픽을 했다. EDG는 키아나, 라칸, 그레이브즈 밴을 하고 트페, 제이스, 신짜오를 가져왔다. 2차 밴픽단계에서 담원기아는 직스, 징크스 밴을 했고 그라가스, 브라움을 가져왔다. EDG는 이렐리아, 루시안 밴을 하고 진, 레오나 픽을 했다.

담원기아는 초반부터 리신의 미드라인 갱킹을 바탕으로 트페를 압박해 3라운드 우승을 가져갔다.
담원기아는 초반부터 리신의 미드라인 갱킹을 바탕으로 트페를 압박해 3라운드 우승을 가져갔다.

경기시작 8분께 전령이 나타나자 담원기아는 전원이 전령 사냥에 참여하며 손쉽게 취득했다. 이후 담원기아는 탑으로 진격해 전령을 소환하고 탑 1차 포탑 체력 절반을 깎아냈다.

EDG는 경기시작 11분께 신짜오 갱킹과 트페가 궁극기를 지원 받으며 봇 라인에서 담원기아 그라가스 상대로 퍼스트 블러드를 따냈다. 이에 대한 반격으로 경기시작 12분께 담원기아 그라가스는 매복하다 EDG 제이스를 공격했다. 담원기아 리신도 그라가스를 지원해주며 제이스를 상대로 킬을 얻었다. EDG 트페가 순간이동을 써서 탑 지원을 왔지만 함께 지원 온 담원기아 사일러스에게 킬을 당했다.

경기시작 15분 50초께 EDG가 탑 라인에서 재반격을 시도했다. EDG 트페와 제이스, 신짜오가 담원기아 그라가스를 제압한 후 전령을 취했다. 이어 경기시작 18분께 EDG는 전령을 소환했지만 포탑을 제거하는건 실패했다.

담원기아가 용 한타를 이기고 화염용을 챙겨 용 4스택을 쌓았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담원기아가 용 한타를 이기고 화염용을 챙겨 용 4스택을 쌓았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승부는 경기시작 32분께 담원기아의 바론 버스트에서 갈렸다. 담원기아는 바론 체력을 절반까지 깎아논 상황에서 단숨에 EDG를 덮쳤다. 담원기아는 곧바로 신짜오와 아펠리오스를 잘라내고 바론을 가져갔다. 담원기아는 바론 버프를 얻고 상대 진영으로 돌격해 미드 2차·내각포탑, 억제기를 쌍둥이 포탑과 넥서스까지 밀어 버리며 스코어를 뒤집었다.4라운드 경기에서 담원기아는 레드팀, EDG는 블루팀으로 경기를 시작했다.

1차 밴픽 단계에서 담원기아는 유미, 자르반, 리신 밴을 하고 나미, 진, 탈론을 가져왔다. EDG는 키아나, 아펠리오스, 트페 밴을 했고 루시안, 룰루, 그레이브즈 픽을 했다. 2차 밴픽 단계에서 담원기아는 라이즈와 르블랑 밴을 하고 그웬과 오리아나를 가져왔다. EDG는 케넨과 제이스 밴을 했고 조이와 비에고 픽을 했다.

담원기아는 EDG가 자주 사용하는 루시안과 나미 바텀 듀오 조합을 막으려 했지만 오히려 경기는 정글 활약에서 결정됐다. 경기시작 3분께 EDG 비에고가 상대 블루 정글로 카운터 정글을 가서 블루 버프를 취득해 초반 정글 운영을 유리하게 했다. 또 킬을 따내는데 실패했지만 경기시작 5분 30초께 EDG 비에고가 미드 갱킹으로 담원기아 오리아나 점멸을 빼놓으며 담원기아를 어렵게 만들었다.

경기시작 6분 30초께 담원기아 그웬이 체력 회복을 위해 열매를 먹으러 강가로 내려 왔으나 와드로 확인을 한 EDG 비에고와 조이가 담원기아 그웬 쪽으로 와서 공격했다. EDG 조이는 담원기아 그웬을 상대로 퍼스트 블러드를 따냈다. 이후 EDG는 전령과 화염용을 손쉽게 먹었다. 

경기시작 12분 30초께 담원기아는 봇 라인에서 반격을 시작했다. 담원기아 진과 나미가 스킬 조합으로 EDG 루시안과 룰루를 상대로 딜 교환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이때 담원기아 탈론이 다이브를 시도했고 진이 궁극기로 딜을 지원했다.

하지만 경기시작 14분께 담원기아 탈론이 상대의 매복 플레이에 당해 킬을 내줬고 EDG가 2차 전령과 바다용을 가져갔다. 경기시작 17분께 EDG가 전령을 소환해 미드 1차 포탑을 부수고 2차 포탑까지 거세게 압박했다.

경기시작 21분께 대지용이 나타났다. 대치 과정 중 담원기아 나미가 점멸이 빠졌고 이 틈을 놓치지 않은 EDG 비에는 홀로 빠져나와 대지용을 먹었다. 담원기아는 다같이 모여 미드 1차 포탑을 부수기 시작했다. 이때 담원기아 오리아나가 궁극기 '충격파'를 시전해 상대 체력을 깎고 진이 궁극기 커튼콜을 사용해 상대를 내쫓았다. 이 한타로 담원기아 오리아나는 EDG 조이를 킬하면서 성장을 억제했다.

EDG 비에고는 4라운드에서 빠른 정글링을 바탕으로 전 라인 갱킹과 오브젝트 싸움에 적극적으로 가담해 승리를 가져갔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EDG 비에고는 4라운드에서 빠른 정글링을 바탕으로 전 라인 갱킹과 오브젝트 싸움에 적극적으로 가담해 승리를 가져갔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경기시작 32분께 바론버프와 용 4스택을 바탕으로 EDG는 한타 교전을 담원기아에게 걸었다. EDG 루시안이 궁극기로 담원기아를 상대로 체력을 깎아 놓고 EDG 조이의 스킬 연계기로 상대를 제압했다. 이후 EDG는 순식간에 미드 억제기를 가져갔다. 담원기아는 다시 정비해 EDG에게 한타를 시도했으나 역부족이었다. 한타에 승리한 EDG는 곧바로 넥서스를 부숴 4라운드 승리를 가져와 승부를 원점으로 만들었다.

5라운드에서 담원기아는 블루팀, EDG는 레드팀으로 경기를 시작했다. 담원기아는 자르반, 라이즈, 나미 밴을 하고 그레이브즈, 직스, 레오나 픽을 했다. EDG는 유미, 리신, 트페 밴을 하고 아펠리오스와 라칸, 케넨 픽을 했다. 양 팀 전부 빠르게 탑과 봇 듀오를 가져왔다.

2차 밴픽 단계에서 담원기아는 비에고, 르블랑 밴을 하고 트런들과 신드라 픽을 했다. EDG는 키아나, 탈론 밴을 하고 조이와 신짜오를 가져왔다.

담원기아는 그레이브즈로 케넨을 제압하며 주도권을 잡아가는 게 목표였다. 경기시작 3분께 담원기아 트런들의 탑 갱킹으로 EDG 케넨을 밀어 내며 레벨 차이를 벌렸다. 하지만 경기시작 8분께 전령이 나타나고 교전 끝에 EDG 케넨이 담원기아 레오나 상대로 퍼스트 블러드 따내며 격차를 벌리지 못했다.

담원기아의 계획은 경기시작 9분 40초께 EDG 케넨과 신짜오가 탑 부시에서 매복해 그레이브즈를 잡아내며 틀어지기 시작했다. 이에 담원기아는 미드 다이브를 시도했으나 EDG 조이가 점멸을 써서 살아남았다. 이후 담원기아가 전령을 소환했으나 미드 1차 포탑을 제거하지 못했다.

EDG 신짜오는 바론이 나오기 전까지 계속 담원기아에게 오브젝트를 뺏기는 모습을 보여줬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EDG 신짜오는 경기 초반까지 계속 담원기아에게 전령을 뺏기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용 스택으로 만회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이후 과정은 EDG의 탄탄한 운영이 돋보였다. 경기시작 12분 30초께 EDG는 담원기아 트런들의 점멸이 빠지자 바다용을 챙겼고, 이어 경기시작 14분께 또 다시 담원기아 그레이브즈를 잡아내며 조금씩 분위기를 가져왔다. 

경기시작 22분께 승부를 결정 짓는 상황이 일어났다. EDG 케넨이 돌진해서 궁극기로 담원기아 신드라를 킬했다. 담원기아 그레이브즈가 EDG 아펠리오스를 킬했으나 EDG 케넨이 담원기아 트런들을 상대로 더블킬을 거두면서 한타를 대승하고 바다용까지 가져가며 용 3스택을 쌓았다. 

담원기아는 경기시작 27분께 미드 라인에서 대치하던 중 트런들과 그레이브즈가 몰래 바론을 잡으며 승기를 가져오는 듯 했다. 하지만 경기시작 29분께 바다용 앞에서 일어난 한타에서 EDG 케넨의 궁극기와 함께 EDG 아펠리오스를 쉽게 놔주며 한타에서 패배했다. 또 EDG 조이는 지속적으로 포킹 데미지를 가해 담원기아가 진영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게 했다. 

바론 버프에도 이득을 챙기지 못한 담원기아는 경기를 끌려가던 중 경기시작 34분께 EDG가 바론 버스트를 시도하자 장로용으로 이동하며 한타를 유인했다. 한타 포지션을 유리하게 잡으려던 담원기아는 신드라가 EDG 케넨을 봇 라인으로 유인해 킬을 얻었으나 EDG 아펠리오스를 막지 못하며 또 다시 이득을 챙기지 못했다.

EDG의 롤드컵 우승이 확실시 되는 순간이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EDG의 롤드컵 우승이 확실시 되는 순간이었다. 사진=네이버E스포츠

이 한타는 너무나 뼈아팠다. EDG는 즉각 바론과 장로용을 챙기고 탑 2차 포탑과 내각 억제기를 부쉈다. 담원기아 챔피언이 부활하자 EDG는 쌍둥이 포탑 중 하나만 남았음에도 냉정하게 재정비를 하기 위해 귀환했고 이후 다시 봇으로 진격했다. 담원기아는 다시 봇 2차 포탑과 내각 억제기를 내줬고 더 이상 물러서지 못하자 한타를 시도했다. 하지만 결국 성장을 막지 못한 EDG 케넨의 궁극기과 아펠리오스와 조이의 후방지원에 우승컵을 내주고 말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