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건강을 지켜주는 "견과류" 이야기!
현대인의 건강을 지켜주는 "견과류" 이야기!
  • 곽지술 기자
  • 승인 2011.08.22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견과류는 어떤 식품인가요?


 견과류는 단단한 껍질에 쌓여 있는 열매 를 말하며, 각과라고도 합니다. 밤, 호두, 잣, 땅콩, 도토리, 은행, 파스타치오, 아몬드, 해바라기씨, 헤이즐넛, 케슈너트 등이 있으며, 최근 웰빙식품의 유행으로 종류도 다양해지고 소비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너도밤나무과 밤속의 과수로 전 세계적으로 13종이 있으며, 식용으로 이용하는 품종은 일본밤, 중국밤, 유럽밤, 미국밤이 대표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야생밤으로부터 개량된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밤의 세계적인 단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밤은 관혼상제에 필수적인 과실로 특히 혼례 때 시부모에게 폐백을 올릴 때 아들을 많이 낳으라는 뜻에서 며느리에게 밤을 던져주는 풍습이 있다.

땅콩

땅콩의 원산지는 남미의 브라질입니다. 땅콩은 원래 고온성 여름작물이나 열대지방뿐만 아니라 온대 지방에서도 많이 재배됩니다. 땅콩의 지방성분은 온도가 높을수록 많아집니다. 땅콩은 보통 볶아 먹거나 기름을 짜서 사용합니다. 땅콩기름은 독특한 향이 있어 샐러드 오일이나 튀김용 기름, 마가린의 가공 원료로 사용됩니다. 땅콩기름은 식용 외에도 공업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호두

호두의 원산지는 카스피해와 북부인도이며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4세기 말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호두는 가운데 단단한 핵층이 있고 그 안에 종자(씨)가 있는 핵과에 속하며 과육은 녹색입니다. 과육을 먹는 보통 과일과는 달리 호두는 주로 핵 안의 호두알을 먹습니다. 종자처럼 보이는 핵 안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호두알이 있습니다. 호두는 원산지에 따라 한국호두, 페르시아호두, 미국호두로 나눌 수 있으며 한국호두는 페르시아 호두의 변종으로 주름이 적은 편입니다. 페르시아호두는 구미대륙에서 재배되고 있는 품종이며, 미국호두는 크기가 페르시아호두의 약 2배 정도이다.



잣은 소나무과에 속하며 유럽 남부, 미국 남부, 스페인, 시베리아 등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잣은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전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양주와 강원도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잣은 나무에 달려있는 솔방울처럼 생긴 열매 안에 들어있다.

아몬드

아몬드는 장미과로 서아시아, 지중해연안, 그리스 북아프리카 등에서 확산되어 재배되었습니다. 아몬드는 열매가 성숙하면 저절로 열려 핵이 나오고 핵 속에 있는 알맹이를 먹습니다. 아몬드에는 식용으로 이용되는 스위트 아몬드(sweet almond)와 비터 아몬드 오일(bitter almond oil)을 추출하여 사용하는 비터 아몬드(bitter almond)가 있습니다. 아몬드는 주로 지중해 연안과 미국의 캘리포니아에서 많이 생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