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상호 기자는 이상한 사람인가? 서해순씨는 또 어떤 사람일까?
[칼럼] 이상호 기자는 이상한 사람인가? 서해순씨는 또 어떤 사람일까?
  • 연진우
  • 승인 2017.10.12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측: 이상호 기자 우측: 고 김광석씨의 아내 서해순씨

"이상호 그분 혹시 정신이상자 아녜요?"

12일 오후 가수 고(故) 김광석 씨 부인 서해순 씨가 피고발인 신분으로 서울지방경찰청에 출석하면서 기자들에게 던진 말이다.

그 자리에서 톱데일리 기자의 질문에 서씨는 "말도 안 되는 말을 지어내서 이야기 하는데 그걸 일일이 다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해 그간 가만히 있었지만,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이상호 기자에게 공개사과를 요구하고 그에 따른 법적 대응도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호 고발뉴스 대표기자는 최근 영화 ‘김광석’을 통해 김광석씨의 아내 서해순씨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서해순씨는 이날 경찰 조사에서 최근 불거진 딸 서연양의 사망과 관련한 의혹을 해명했다.

그렇다면 서해순씨 말대로 이상호 기자는 얼토당토한 의혹을 제기한 이상한 사람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꼭 그런 사람만은 아니다. 반대로 서해순씨의 JTBC 출연 인터뷰를 보고 오히려 서씨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유체이탈화법과 같다는 말이 나온다.

정작 이상한 사람은 서씨가 아니냐는 반응일색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씨는 이 기자에 대해 이상한 사람이라고 지징을 했으니 팩트체크를 해보자. 이 기자가 정말 이상한 사람인지.

먼저 사전적 의미로 '이상한 사람'이란 키워드에 대해 백과사전을 뒤져봤다. 그 결과 "정상적이지 않은"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기자가 기자가 아닌 상태에서 서씨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면 다소 비정상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저 제보자정도로 보여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 기자는 제보자 이전에 사회의 잘못된 부조리와 비리, 억울한 사연들을 캐내서 국민이든 누군가에게든 진실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기자다. 때문에 전혀 이상하다는 핀잔을 들으면서까지 이상한 사람은 아닌 것이다. 다만 기자로서의 의지가 강하고, 그에 따른 남다른 열정이 가득한 사람인 것은 분명하다.

이런 이유로 이 기자를 지지하는 시민들도 많다. 그가 운영하는 고발뉴스 또한 100%로 독자들의 후원을 통해 꾸려진다. 만약 이 기자가 이상한 사람이었다면 독자들이 순순히 안 그래도 얇은 지갑을 열 이유가 없을 것이다. 그를 지지하는 독자 대다수는 이 기자의 기자로서의 열정과 억울하게 덮어져 있던 사건을 파헤쳐 진실을 이야기 하는 행태를 강하게 지지한다.

고로 이 기자는 서씨가 이야기 하는 것처럼 이상한 사람은 아니다는 게 나의 결론이다. 서씨 입장에서는 당연히 이 기자가 이상할 수 있다. 말도 안 되는 의혹만 가득찬 이야기를 가지고 인기나 끌어보려고 쇼를 하는 것처럼 보여질 수 있다. 누구나 서씨의 상황이라면 이 기자가 이상한 것처럼 보여질 수 있다.

그래서 누가 더 이상한지에 대해 검찰 조사가 이뤄진다. 그리고 진실이 어떤 것인지를 국민들은 김광석을 사랑하는 만큼 그 이상으로 알고 싶어 한다. 결론이 어떻게 나느냐에 따라 서씨는 새로운 국면을 맞을 수 있고, 반대로 이 기자는 한바탕 쇼를 자처해 일약 스타덤에 오르려는 그런 부류로 분리될 수도 있다. 궁금증이 많은 만큼 검찰의 의혹조사가 제대로 이뤄지길 기대한다.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 카카오톡에서 톱데일리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단독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