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SUV쏘렌토, 운전중 백색가루 토출...운전자 건강 '비상'
기아차 SUV쏘렌토, 운전중 백색가루 토출...운전자 건강 '비상'
  • 연진우 기자
  • 승인 2018.05.22 00:06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뉴쏘렌토, 쏘렌토 더마스터 모델서도 백색가루 발생
백색가루 알루미늄 코팅 부식제, 피부병 뇌병증의 원인
청와대 국민청원 8천명 참가, 운전자들 "리콜조치해야"
기아차 "백색가루 유해성 판정돼야 무상교체할것"해명
운전 소비자들 "리콜 계획 없어 계약도 포기"대책 촉구
기아자동차 소렌토 더마스터 차량. 사진=기아자동차 홈페이지 발췌
기아자동차 쏘렌토 더 마스터 차량. 사진=기아자동차 홈페이지

[톱데일리 연진우기자] 기아자동차 SUV 쏘렌토 실내 송풍구에서 백색 가루가 뿜어져 나오는 일이 발생했다.  운전 중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면서 일부 운전소비자들의 건강에 비상이 걸렸다. 차량 탑승자는 내부에서 뿜어져 나오는 백색가루를 흡입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백색가루는 에어컨 작동시 공기를 냉각시키는 에바포레이터의 알루미늄 코팅이 부식돼 날리면서 송풍구로 토출된다. 심지어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한 입자들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송풍구에서 토출되는 백색가루는 수산화 알루미늄으로 추정되며, 피부병이나 뇌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유독성 물질이다. 쏘렌토는 레저차량의 대명사로 유해물질에 약한 아이들의 피해도 우려된다.

에바포레이터에서 토출된 백색가루. 사진=제보자 제공
에바포레이터에서 토출된 백색가루. 사진=제보자 제공

문제의 쏘렌토 차량 에바포레이터는 중국에서 제조/생산하다가 2015년 생산된 올 뉴 소렌토에서 최초 문제 발생 후 2017년 초부터 국내 두원공조로 옮겨서 생산된 제품이다. 2017년 7월부터는 더 뉴 쏘렌토 차량에 개선된 제품을 장착했고, 최근 출시한 쏘렌토 더 마스터 차량에도 장착됐다. 하지만 올 뉴 쏘렌토뿐만 아니라 이후 출시한 더 뉴 쏘렌토, 쏘렌토 더 마스터 모델에서도 백색가루가 발견되고 있다. 국내에서 생산된 에바포레이터가 장착된 차량에서도 백색가루가 발견되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제조사인 기아차는 리콜은커녕 그 어떤 조치를 취하지않고 있다.

급기야 운전자들은 청와대 국민청원을 진행 중이다. 약 8000명이 참가했다. 가습기 살균제처럼 사람이 죽어야 리콜을 하는 게 아닌지 발을 동동 구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소렌토 더마스터 차량의 에어컨 작동 전후. 사진=제보자 제공
쏘렌토 더 마스터 차량의 에어컨 작동 전후. 우측 사진에는 백색가루가 발견됐다. 사진=제보자 제공
에바가루를 막으려고 수세미로 송풍구를 막음. 사진=제보자 제공
백색가루를 막으려고 수세미로 송풍구를 막은 모습. 사진=제보자 제공

피해운전자들은 "제조사 측에선 중국에서 생산된 에바포레이터가 장착된 올 뉴 쏘렌토 차량은 해당문제가 확인됐지만 개선된 에바포레이터가 장착된 더 뉴 쏘렌토부터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며 "해당 가루가 인체에 유해할 경우 무상교체 해준다는 말을 듣고 혀를 내둘렀다"고 토로했다.

결국 유해성을 운전자가 증명해야하며, 증명은 유해환경에 꾸준한 노출로 인체에 문제가 발생해야만 교환해준다는 것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겠다는 기아차의 이 같은 대처에 운전자들만 이중 피해다.

피해자들은 "수많은 쏘렌토 차주 또는 구매 예정자들은 기아차의 결함 인정과 리콜을 요구하는 동시에 에바포레이터 부품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근본적 해결 대책을 바라고 있다"며 "다른 신차가 출시돼도 제조사 측에서 확실하게 규명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당연히 구매를 망설일 수 밖에 없다"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jk 2018-07-23 10:51:13
현대의 바지사장 처럼 경영도 더럽게하네~~기아가 망하던만 영혼도 빼앗겼네~현대의 마루타 실험용차들~~현대 나뿐 새기들~기아차 시면 후회 합니다~

Kjk 2018-07-23 10:35:19
기아 쓰레기 차 ~3년동안 냄새 때문에 죽을것같다~다시는 기아차 안 살거다

연남동 2018-05-22 06:25:39
기아차의 행태에 치가떨림 국토교통부는 뭐한데요?

2018-05-22 01:40:09
이건 아이다 진짜.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탐사보도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만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