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현대기아차 에바가루, 장기흡입시 폐섬유증·기종·기흉·뇌병증 위험
[팩트체크] 현대기아차 에바가루, 장기흡입시 폐섬유증·기종·기흉·뇌병증 위험
  • 연진우 기자
  • 승인 2018.06.14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 쏘렌토·K7이어 현대차 그랜저IG·올뉴투싼서도 에바가루 토출
회사측 "인체에 무해한 성분"발뺌…팩트체크해보니 인체 유해성 발견
임종한 인하대 교수 "알루미늄 과다 노출시, 치매·빈혈·신장질환 위험"


[톱데일리] 에어컨 작동시 토출되는 정체불명의 에바가루가 '수산화알루미늄'으로 확인됐다.

지난 11일 KBS 9시 뉴스는 정부공인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 에바가루를 분석 의뢰해 '알루미늄 산화물'이라는 성분결과를 보도했다.

기아차 내부적으로는 이 알루미늄 산화물을 '수산화알루미늄'으로 지칭하고 있다. 기아차는 에바가루 사태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자 전국 사업소 및 정비소에 지침을 내려 일부차량만 무상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기아차의 올뉴쏘렌토 에바가루 관련 필드대책.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식품의약품안전처 독성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수산화알루미늄은 장기간 흡입할 경우 비결절성 폐섬유증, 기종, 기흉, 뇌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두원공조에서 생산하는 에바포레이터 납품현황. 사진=두원공조 홈페이지
수산화알루미늄 요약.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독성정보제공시스템

인체에 유해한 에바가루는 차량의 에어컨 부품인 에바포레이터의 알루미늄 코팅이 산화돼 실내 송풍구로 토출된다. 이 에바포레이터는 두원공조에서 생산해 현대기아차 대부분의 차종에 납품하고 있다.

두원공조 에바포레이터 납품 현황. 사진=두원공조 홈페이지
두원공조 에바포레이터 납품 현황. 사진=두원공조 홈페이지

기아차 쏘렌토, K7 뿐 아니라 현대차 그랜저IG, 올뉴투싼에서도 에바가루가 발견됐다. 현재까지 알려진 차종 외 타 차종에서도 동일한 에바포레이터가 장착돼 에바가루가 발견될 소지는 다분하다.

현대차 올뉴투싼에도 에바가루가 발견됐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현대차 올뉴투싼에도 에바가루가 발견됐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누리꾼들은 "인구감소를 위한 흉기 옵션", "차를 샀는데 눈 가루 옵션이 자동추가됐다", "흉기가 치매연령 10~20년은 앞당기는듯", "흉기가 그렇지" 등의 의견을 보였다.

임종한 인하대 의대 산업의학과 교수는 "수산화알루미늄 형태도 알루미늄이 갖고 있는 독성을 그대로 갖고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알루미늄에 과다 노출되면 노인성 치매라든가 빈혈을 가져다준다든가, 신장 독성 가져다 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에바가루 문제가 불거지자 "수산화알루미늄은 인체에 무해하다"라고 고지했다가 "인체 유해성에 관해 국토부 조사중으로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고 급히 말을 돌려 발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탐사보도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만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