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NUGU' 생태계 확장 위한 오픈플랫폼 '누구 디벨로퍼스' 공개
SK텔레콤, 'NUGU' 생태계 확장 위한 오픈플랫폼 '누구 디벨로퍼스' 공개
  • 신진섭 기자
  • 승인 2018.10.1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텔레콤은 기업과 개인개발자 등이 AI ‘누구’ 서비스를 간편하게 개발·창작할 수 있는 웹 사이트 ‘누구 디벨로퍼스’(developers.nugu.co.kr)를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은 누구 디벨로퍼스 구성도. 

[톱데일리 신진섭 기자] SK텔레콤이 자사 AI(인공지'능) '누구(NUGU)' 서비스 생태계 확장을 위한 웹 사이트 '누구 디벨로퍼스'를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3rd 파티(Party)가 직접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누구 플레이 키트’(NUGU Play Kit)'와 사용자 그룹 및 전용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누구 비즈’(NUGU Biz)로 구성된다. 앞으로 누구의 개별 서비스는 '플레이(Play)로 불리게 된다.

'누구 디벨로퍼스'의 개발 툴은 직관성이 코딩언어 대비 높은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환경으로 돼 있어,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으로 누구 플레이를 제작할 수 있다. 기업 내부 직원이나 고객 등 특정 유저 그룹(User Group) 또는 전용 디바이스를 위한 플레이 개발이 가능해졌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부터 누구 오픈 플랫폼 베타 버전을 기반으로 편의점 CU·워커힐호텔 비스타 등과 협력을 통해 맞춤형 AI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번에 상용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누구 디벨로퍼스’는 오는 24일 일반에 공개한다. 같은 날SK텔레콤은 개발자들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누구 디벨로퍼스’를 선보이는 ‘누구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누구 디벨로퍼스 정식 오픈과 함께 창업진흥원과 총상금 8400만 원 규모의 ‘누구 플레이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탐사보도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만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