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삼성물산건설부문, '부실시공(shoddy construction)'으로 홍콩 정부로부터 4개월 입찰정지 처분 
[단독] 삼성물산건설부문, '부실시공(shoddy construction)'으로 홍콩 정부로부터 4개월 입찰정지 처분 
  • 연진우 기자
  • 승인 2018.10.26 18: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평방미터 규모 철근이 기준과 어긋나게 제거, 역사 내 벽이 2cm 가량 부풀어 오른 구간발견
현지 언론, 공사 6개월 이상 지연될 수 있어
-삼성물산측,부실시공 아니라 부분하자발생
삼성물산이 홍콩 첫 진출 프로젝트인 '샤틴-센트럴링크' 공사 부실시공(shoddy construction)으로 홍콩 정부로부터 정부가 발주하는 전 사업 분야에 대해 4개월 입찰정지 처분을 받았다. 사진은 홍콩 샤틴-센트럴 링크 C1109 구간 지하철 공사 현장 모습.  사진=삼성물산 

[톱데일리 연진우 기자] 삼성물산이 부실시공(shoddy construction)으로 홍콩 정부로부터 정부가 발주하는 전 사업 분야에 대해 4개월 입찰정지 처분을 받았다. 홍콩 등 동남아 건설시장에서 신뢰도 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 9일 현지언론인 홍콩 이코노믹 저널,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등에 따르면 홍콩지하철공사(MTR)가 발주하고 삼성물산이 시공한 샤틴-센트럴 링크(C1109 구간) 공사에서 역사 내 벽이 2㎝ 가량 부풀어 오른 구간이 발견됐다. 삼성물산은 유지보수에 나섰지만 이후 홍콩 당국의 관리감독 결과 하자보수 과정이 미흡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 원인으로는 60㎡ 규모의 철근이 기준과 어긋나게 제거됐다는 점이 지목됐다.

이에 대해 삼성물산 관계자는 26일 톱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홍콩정부로부터 4개월간 입찰 정지를 받은 것이 맞다"며 "정지사유는 공사 수행과정 중 협력업체가 시공한 구간에서 하자가 발생했고 삼성물산의 협력업체 관리감독이 잘못된데 책임을 지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의 경우 큰 사고가 나야 이런 조치를 내리는데 홍콩은 기준이 좀 까다로운 것 같다. 홍콩에서만 (입찰이) 제한되는 것이고 우리나라 다른 국가에는 영향이 없다"고 덧붙였다.

샤틴-센트럴링크 공사에는 ACS 자회사인 레이튼(Leighton), 삼성물산, 신총, 중국 국가 건설 엔지니어링 등 총 4개 업체가 참여했다. 홍콩 교통부 조사결과 다른 구간에서도 부실공사가 발견됐다.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공사를 수주한 레이튼 사는 1년 동안 입찰정지 처분을 받았고 신총에게는 삼성물산과 동일한 수준인 3개월 정지 처분이 내려졌다. 중국 국가 건설 엔지니어링은 빌딩 및 도로와 배수 분야에서 3개월간 입찰을 금지 당했다. 

샤틴-센트럴링크는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구룡반도 동쪽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구룡반도 북부 샤틴부터 구룡반도 동쪽을 지나 홍콩섬 센트럴까지 연결하는 지하철 공사다. 삼성물산이 시공한 C1109은 옛 카이탁공항 부지 바로 앞에 위치한 성웡토이(Sung Wong Toi)를 포함한 2개 역사와 총 연장 2.2㎞ 터널을 건설하는 구간이다. 총 공사비는 15조억원에 육박한다.

이번 공사는 지난 2012년 7월에 수주한 삼성물산의 홍콩 첫 진출 프로젝트다. 당시 홍콩 현지 공사 경험이 없던 삼성물산은 홍콩 현지 건설업체 신총(Hsin Chong)과 조인트벤처 형태로 이 공사에 참여했다. 샤틴-센트럴 링크 C1109구간의 총 공사비는 5억8950만달러(약 6723억)이며 이중 삼성물산 지분은 60%인 3억5370만달러(약 4035억원)다.

당초 이 공사는 지난 9월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됐으나 부실시공 논란이 거세지며 공사 완료가 지연되고 있다. 프랭크 찬 팬(Frank Chan Fan) 홍콩 교통부 장관은 지난 16일 부실공사가 지목된 구간에 대해 콘크리트 슬라브를 찢는 재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부 현지 언론은 재조사로 인해 프로젝트가 6개월 이상 지연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삼성물산은 홍콩 C1109지하철 공사 발주처인 홍콩지하철공사가 주관하는 'MTR 안전대상'에서 총 4회 연속 '종합대상 현장'에 선정된 바 있지만 이번 부실시공으로 경력에 오점을 남기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2018-10-26 19:05:39
삼성물산 아파트도다 조사해야한다 홍콩보다더부실할걸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탐사보도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만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