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둥닷컴, '가짜백신 막자'… 블록체인 기반 의약품 추적 솔루션 출시
징둥닷컴, '가짜백신 막자'… 블록체인 기반 의약품 추적 솔루션 출시
  • 신진섭 기자
  • 승인 2018.12.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징둥닷컴 CI.
중국 징둥닷컴 CI.

[톱데일리 신진섭 기자]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큰 손 징둥닷컴이 중국 시장 내 제약 공급망에 투명성을 제공하고자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징둥 의약품 오픈 추적 솔루션(JD Medicine Open Tracking Solution)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솔루션은 베이징에서 열린 ‘징둥 2018 빅데이터 회담 (JD 2018 Big Data Summit)’에서 발표됐다. 의약품 공개 추적 솔루션은 징둥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JD Blockchain Open Platform)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징둥닷컴 관계자는 “이는 소비자에게 믿을 수 있는 투명한 추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약품의 진품 여부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함”이라며 “이번에 공개한 추적 솔루션은 생산, 활용, 운송, 보관, 판매 등 모든 단계를 포함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물인터넷 (IoT)을 활용해 데이터 수집 효율성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징둥닷컴의 의약품 추적 솔루션 출시는 지난 7월 중국에서 발생한 일명 '가짜백신' 사태에서 비롯됐다. 기준치 미달의 의약품이 유통되고 과거에 유효 기간이 지났거나 안전 기준치 미달의 백신이 쓰인 일도 있었다.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은 약의 안전과 출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징둥닷컴은 의료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협회, 스마트 하드웨어 제조업체 등 업계 파트너사들과 협력, 의약품 추적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의약품 추적 솔루션을 출시했다.
 
올해 초 징둥닷컴은 징둥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JD Blockchain Open Platform)을 출시했다. 징둥닷컴은 ‘유통의 서비스화 (Retail as a Service)’ 전략의 일환으로 공급망, 기술, 물류 및 기타 영역에서의 강점을 활용해 파트너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

이 플랫폼을 최초로 이용한 중국태평양보험공사 (China Pacific Insurance Company)는 전자 송장과 중국 내 사업에 필요한 공식 영수증인 파피아오 (fapiao)를 위한 추적 가능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징둥 플랫폼을 사용하기도 했다.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 카카오톡에서 톱데일리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단독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