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방향 탐색 기능으로 위치 기반 서비스 지원 강화
블루투스, 방향 탐색 기능으로 위치 기반 서비스 지원 강화
  • 신진섭 기자
  • 승인 2019.01.29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블루투스 SIG 제공

[톱데일리 신진섭 기자]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블루투스 위치 기반 서비스 솔루션의 성능을 향상시킬 새로운 ‘방향 탐색’ 기능을 29일 발표했다. 

블루투스 SIG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된 방향 탐색 기능은 디바이스가 보내는 신호가 어디서부터 왔는지를 감지해, 디바이스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블루투스 근접 솔루션’과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 정확도를 구현하는 ‘블루투스 위치 추적 시스템’ 개발이 가능하다.

근접 솔루션은 블루투스를 사용해 두 디바이스 간의 거리를 파악하는 것으로 자산 추적 솔루션, 근거리 마케팅 비콘과 같은 관심 지점 정보(PoI) 솔루션 등이 근접 솔루션에 포함된다. 여기에 새로운 방향 탐색 기능이 도입되면 블루투스 근접 솔루션을 통한 디바이스 위치 탐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기존의 블루투스 실내 위치 추적 시스템을 이용했을 때, 위치 추 정확도가 미터 수준에 그쳤다면, 방향 탐색 기능이 추가된 위치 추적 시스템의 정확도는 센티미터 수준으로 향상됐다고 블루투스 SIG는 설명했다.

파비오 벨로니(Fabio Belloni) 쿠파(Quuppa) 최고 고객 책임자 겸 공동창업자는 “블루투스가 위치 서비스에 적합한 기술로 부상하면서, 기업들은 비즈니스를 위해 정확한 위치 파악이 요구되는 다양한 조직을 만족시키는 강력하고 안정적인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블루투스 방향 탐색 솔루션에 대한 표준 접근법 출시를 통해 당사를 비롯한 우리의 파트너 및 고객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마크 파월(Mark Powell) 블루투스 SIG 전무이사는 “위치 기반 서비스는 블루투스 기술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솔루션 영역 중의 하나이며 2022년까지 연간 약 4억대 이상의 위치 기반 솔루션이 탑재된 블루투스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방향 탐색 기능에는 현 개발자들이 사용 가능한 블루투스 코어 사양 5.1 버전이 탑재되어 있다.  신제품 검증 시 사용되는 블루투스 SIG 툴인 론칭 스튜디오는 방향 탐색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업데이트 중에 있으며, 29일 이후부터는 개발자들도 이용이 가능하다.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 카카오톡에서 톱데일리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