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대가리 표절, 열렙전사에 불똥 튀어
네이버웹툰 대가리 표절, 열렙전사에 불똥 튀어
  • 신진섭 기자
  • 승인 2019.04.03 15: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데일리 신진섭 기자] 표절이 또 다른 피해를 낳았다.

웹툰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네이버 인기 일요웹툰인 ‘열렙전사’에 등장하는 캐릭터 ‘대장군 택’이 삭제될 위기에 처했다. 이 캐릭터는 네이버 토요웹툰 ‘대가리’의 주인공 ‘김구’에서 모티프를 얻어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대가리는 앞서 소년만화 ‘짱’을 표절했다는 논란에 휘말려 네이버웹툰에서 사실상 퇴출된 작품이다.

열렙전사 최신화인 170화에선 대장군 택이 등장하지 않는다. 대장군 택의 세력인 ‘요피랜드’ 캐릭터들이 다수 등장했음에도 행동대장격인 대장군 택은 찾아볼 수 없었다. 표절이 낳은 2차 피해다.  

웹툰전사의 캐릭터 '대장군 택'이 사용하는 정의구현 크래쉬. 대가리의 주인공 김구가 사용하는 기술명과 동일하다.
웹툰전사의 캐릭터 '대장군 택'이 사용하는 정의구현 크래쉬. 대가리의 주인공 김구가 사용하는 기술명과 동일하다. 대장군 택이 '만화 주인공'의 특성을 띄고 있다는 점, 마초적인 성격을 보인다는 점 등이 대가리의 주인공 김구와 흡사하다.  

열렙전사를 연재하는 김세훈 작가가 명시적으로 대장군 택과 대가리의 연관성을 언급한 적은 없지만 정황증거는 명확하다. 대장군 택은 ‘만화 주인공’이란 특성을 갖고 있는 캐릭터이며 필살기는 ‘정의구현 크래쉬’다. 이 기술명은 대가리에서 김구가 사용하는 기술이다. 대장군 택이란 이름도 대가리 작가인 정종택에서 따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네이버웹툰 측은 “해당 캐릭터는 대가리 김구를 모티프로 만들었기보다는 김구를 연상시키는 스킬을 하나 쓰는 정도의 캐릭터”라고 말했다. 이어 “대가리의 영향이 없진 않지만, 앞으로의 등장 여부 등에 대해 확실히 말씀드리기 어렵다. 스토리의 전개나 캐릭터 등장은 전적으로 작가에게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열렙전사는 네이버 일요웹툰 3위권의 인기웹툰이다. 가상현실 게임인 ‘루시드 어드벤처’ 랭킹 1위인 최강의 용사 '열렙전사'와 동료들이 벌이는 모험기가 주된 내용이다. 높은 인기에 힘입어 최근에는 모바일 방치형RPG 게임으로도 제작된 바 있다. 

한 웹툰업계 관계자는 "표절 문제는 더 이상 단일 웹툰에서 끝나지 않을 수 있다"며 "최근 들어 슈퍼스트링 등 다수의 웹툰을 묶어 하나의 세계관을 구축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열렙전사도 '신도림', '대가리'와 캐릭터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번 이슈가 향후 IP(지적재산권) 활용 사업에서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 카카오톡에서 톱데일리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원의날 2019-05-17 03:23:11
. . .. . . . .. ..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