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서 티켓 취소해도 수수료 내라? 국토부 고시 어긴 대한항공·아시아나
아파서 티켓 취소해도 수수료 내라? 국토부 고시 어긴 대한항공·아시아나
  • 이진휘 기자
  • 승인 2019.07.11 21:41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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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데일리 이진휘 기자 = 질병·수술로 항공권을 취소한 승객에게 수수료를 물린 여행사가 취소수수료 상당액을 배상해야 한다는 결정이 나왔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약관에 관련 규정을 표기하지 않아 소비자의 알 권리를 침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소비자가 질병으로 항공권을 취소하면서 이미 지급한 취소수수료의 배상을 요구'한 사건에서 여행사가 항공사의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 약관을 소비자에게 미리 고지하지 않았다면 여행사가 소비자에게 취소수수료 상당액을 배상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공항 출발·도착 여객 수 상위 10개 항공사 중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질병 관련 항공권 취소시 수수료 면제 약관을 두지 않았다.

국토교통부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에 따르면 항공사가 전자상거래로 항공권을 판매하는 경우 계약체결 전에 비용의 면제조건을 승객에게 고지하도록 돼 있지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는 이를 지키지 않았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구체적으로 명시된 약관 대신 회사의 ‘개별적 사유 검토’로만 수수료 면제 여부를 판단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약관에 명시되어 있진 않으나 수수료 없이 예약 변경 및 취소를 진행한다”면서도 “고객 상황에 따라 수수료 면제 여부가 달라지기도 한다”고 했다. 이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유는 명확하지 않다”며 “대형 항공사는 모두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공=한국소비자원
사진=한국소비자원

외국계 항공사로는 중국남방항공이 관련 면제 약관을 표기하지 않았다. 다만 의료증명 시 예약 변경이 가능하다. 

나머지 일곱개 항공사는 약관을 통해 질병 관련 항공권 취소 수수료 면제 권리를 소비자에 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진에어 등 LCC항공사는 질병으로 항공권 취소시 본인 및 직계 가족 1인 면제 약관을 두고 있다. 수수료 면제시 가족관계 증명서와 탑승 불가 사유를 증명하는 진단서가 필요하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항공권을 구입할 때나 질병 등의 사유로 항공권을 취소할 때 항공사의 취소수수료 부과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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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항공사란 2019-07-12 12:04:33
본문에 대형항공사라니? 그기준은?
세계에서 항공기 대수로 가장 많이 보유항공사
2019년 순위

1. 아메리칸항공 1,556대
2. 델타항공 1,330대
3. 유나이티드항공 1,229대
4. 사우스웨스트 항공720대 LCC
5. 페덱스익스프레스688대 화물
6. 중국 남방 항공515대
7. 중국동방항공429대
8. 에어 캐나다404대
9. 에어 차이나384대
10. 라이언 에어349대 LCC

대한항공이 180 여대 아시아나82대 로
이는 위에서보듯
대형 LCC 항공사보다 휠씬적다

따라서 대형항공사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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