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고도, 샵바이 트렌드 공개
NHN고도, 샵바이 트렌드 공개
  • 신진섭 기자
  • 승인 2019.07.1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쇼핑몰대비 20대 운영자 비중 2배 높고, 상품 판매 준비 시간 50% 빨라져 

톱데일리 신진섭 기자 = NHN의 커머스 자회사인 NHN고도는 자사 1인 마켓 쇼핑몰 솔루션 ‘shop by(샵바이)’의 이용행태를 분석해 1인 마켓 시장 트렌드를 15일 발표했다.

NHN고도가 자사의 기존 쇼핑몰솔루션과 1인 마켓을 대상으로 하는 ‘샵바이’의 최근 3개월간 이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 기존 쇼핑몰은 30~40대 운영자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는 반면, ‘샵바이’는 20~30대 운영자가 63%를 차지했다. ‘샵바이’의 20대 운영자 비율이 기존 쇼핑몰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쇼핑몰 개설 연령대가 빠르게 낮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상품 카테고리의 경우도 개설 연령대의 영향을 받아 ‘샵바이’는 의류, 식품, 화장품, 미용 등 20~30대 여성 타깃의 상품 비중이 높은 데 반해, 기존 쇼핑몰은 생활/건강/취미와 도매/종합몰 등 상품군이 고르게 분포됐다.

PG(전자결제 서비스)신청자 중 34%는 ‘샵바이’ 가입 당일에 PG신청까지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 행태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기존 쇼핑몰은 상시판매를 통해 고정적인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샵바이’는 전체 마켓 중 30% 이상이 특정 상품을 약 3~4일의 단기간 공동구매 형태로 판매해 고수익을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상반기, ‘샵바이’ 단일상점 중 일 매출 최고기록은 7600만 원으로 집계됐다. 

또한 1인 마켓에서 인스타그램 연동이 주요 기능으로 자리잡으면서 ‘샵바이’ 상점 중 52%가 인스타그램 연동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쇼핑몰은 절반인 약 26%에 그쳤다.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 카카오톡에서 톱데일리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