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너바나 신경망 프로세서 공개… 'AI 에브리웨어'에 박차
인텔, 너바나 신경망 프로세서 공개… 'AI 에브리웨어'에 박차
  • 신진섭 기자
  • 승인 2019.08.21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데일리 신진섭 기자 = 인텔은 21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반도체 컨퍼런스 ‘핫칩스 2019’에서 자사 고성능 인공지능(AI) 가속기 ‘인텔 너바나(IntelNervana)’ 신경망 프로세서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해당 제품군에는 트레이닝용 프로세서인 NNP-T와 추론용 프로세서인 NNP-I가 포함된다. 또한 이날 인텔 기술진들은 하이브리드 칩 패키징 기술,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 및 광학 입출력용 칩렛 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나빈 라오(Naveen Rao) 인텔 부사장 겸 AI 제품 그룹 총괄 매니저는 “미래의 '모든 곳에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생성되는 대량의 데이터를 기업에서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는 복잡한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성능이 뛰어나고 확장 가능한 범용 컴퓨팅 및 전문화된 가속이 필요하다. 모든 곳에 인공지능이라는 미래의 비전에는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종합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인텔에 따르면 너바나 NNP-T(Neural Network Processor‧신경망 네트워크 프로세서)는 딥러닝을 위해 빠른 훈련 속도와 저전력을 추구한다. NNP-T는 처음부터 레거시 기술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고정경비 없이 대형 모델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능과 요구 사항을 내재하도록 설계됐다. 유연성을 강조한 프로그래머블 기능이 포함돼 기존 워크로드 외에도 추후에 나타날 새로운 워크로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해당 프로세서에는 저전력을 위해 아이스 레이크(Ice Lake) 코어를 이용한 인텔의 10나노 공정 기술이 적용될 전망이다.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 카카오톡에서 톱데일리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기업돋보기
단독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