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배송 포장재 종이로 바꾼다… '마켓컬리 올페이퍼 챌린지'
모든 배송 포장재 종이로 바꾼다… '마켓컬리 올페이퍼 챌린지'
  • 박현욱 기자
  • 승인 2019.09.24 14: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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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 100% 가능한 종이 포장재 도입
회수 종이 포장재 수익금… 초등학교 교실 숲 조성
24일 서울 강남구 마켓컬리 사옥에서 개최한 ‘올페이퍼 챌린지(All Paper Challenge)“ 기자간담회에서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곽경선 패키징 매니저, 김종훈 파이낸스 리더,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김병완 마케팅 리더, 이정언 프로세스 기획팀 매니저. 사진=박현욱 기자
24일 서울 강남구 마켓컬리 사옥에서 개최한 ‘올페이퍼 챌린지(All Paper Challenge)“ 기자간담회에서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곽경선 패키징 매니저, 김종훈 파이낸스 리더,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김병완 마케팅 리더, 이정언 프로세스 기획팀 매니저. 사진=박현욱 기자

톱데일리 박현욱 기자 = 마켓컬리가 기존 배송품 포장재를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전면 교체하는 친환경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마켓컬리는 24일 서울 강남구 마켓컬리 사옥에서 개최한 ‘올페이퍼 챌린지(All Paper Challenge)“ 기자간담회에서 새로운 배송 포장재 정책과 그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마켓컬리는 새로운 포장재 정책의 핵심 소재로 ‘종이’를 택했다. 종이는 식품안정성, 위생, 지속가능성, 친환경성 등의 측면에서 재활용이 용이한 소재라는 게 마켓컬리의 설명이다.

마켓컬리에 따르면 오는 25일 주문부터 샛별배송의 냉동 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를 친환경 종이 박스로 변경한다. 비닐 완충 포장재는 종이 완충 포장재로, 비닐 파우치와 지퍼백은 종이 파우치로, 박스테이프는 종이테이프로 바꿔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비닐 사용을 최소화한다. 아이스팩도 파손 테스트를 거쳐 안정성을 높인 워터팩으로 변경한다.

마켓컬리 '올페이퍼챌린지'. 사진=마켓컬리 제공
마켓컬리 '올페이퍼챌린지'. 사진=마켓컬리 제공

사용되는 종이 포장재는 마켓컬리 내부 패키징팀에서 지난 2016년부터 연구·실험을 거쳐 나온 친환경 보냉 박스다. 100%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제작된다. 2중 골판지를 사용해 보냉력을 높였다. 재활용에 적합한 특수코팅으로 습기에 장시간 견고한 형태를 유지한다,

재활용촉진 방안은 고객이 배송받은 종이 박스를 문 앞에 두면 마켓컬리에서 다음 배송 시 회수해 폐지 재활용 업체에 판매하는 식이다. 수익금은 ‘트리플재닛’에 전달해 초등학교 교실 숲을 조성하는 활동으로 연계된다.

마켓컬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사용량 기준, 연간 750톤의 비닐과 2130톤의 스티로폼 감축효과를 볼 것으로 추산했다. 하루 물동량 기준 샛별배송의 비중은 80%에 달해 단계별 도입에서도 가시적인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는 2021년까지 사용하는 모든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는 “지금까지 마켓컬리는 기업과 사람을 비즈니스의 핵심 축으로 두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의 패러다임을 정착시키기 위해 온 힘을 쏟아 왔다”며 “지구와 환경을 위한 배송 포장재의 점진적이고 완전한 전환을 통해 기업과 사람, 환경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연결고리를 확장해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모든 포장재를 종이로 전환해 나가는 한편, 회수한 종이 포장재를 재활용해 그 수익금으로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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