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푸드, 고올레산 대두유 최초 도입…글로벌 곡물기업 번기와 협업
롯데푸드, 고올레산 대두유 최초 도입…글로벌 곡물기업 번기와 협업
  • 신진섭 기자
  • 승인 2019.11.11 08: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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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화 안정성 높아 조리할 때 기름의 품질 변화가 적고 균일한 풍미 유지"
롯데 고올레산 대두유 제품 사진.
롯데 고올레산 대두유 제품 사진.

톱데일리 신진섭 기자 = 롯데푸드는 글로벌 곡물기업 번기(BUNGE)의 식용유지 사업 회사인 ‘번기 로더스 크로클란(Bunge Loders Croklaan)’과 협업해 ‘롯데 고올레산 대두유’를 공동 개발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국내에 ‘고올레산 대두유’가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회사측에 따르면 ‘롯데 고올레산 대두유’는 번기에서 공급하는 미국산 ‘고올레산 대두유’ 정제유를 롯데푸드 천안공장에서 DIC 공법을 통해 완제품으로 만드는 방식이다. DIC(Dry Ice Condensing Vacuum System)란 저온고진공 탈취공법으로 정제하는 공법을 말한다.

‘고올레산 대두유’는 올레산 함량이 높은 대두를 엄선해 생산한 식물성 식용유로 올레산 함량이 높고 리놀레산 함량이 낮아 산화안정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올레산과 리놀레산은 식용유지를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이다. 액상 식용유의 경우 올레산 함량이 높고 리놀레산 함량이 낮을수록 쉽게 산화되지 않고 안정적인 특징을 가진다.

롯데푸드는 ‘롯데 고올레산 대두유’가 산화 및 열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 조리할 때 기름의 품질 변화가 적고 균일한 풍미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같은 양을 사용할 때 더욱 많은 식품을 오래 조리할 수 있어 비용 절감 및 자원 절약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완성된 요리의 산화도 상대적으로 천천히 이루어져 조리 직후의 요리 맛을 안정적으로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지난 9월 24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롯데푸드 조경수 대표이사(왼쪽에서 세번째)와 번기 리미티드(BUNGE Limited) 아론 뷰트너(Aaron Buettner) 부회장(왼쪽에서 네번째)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업무 교류회를 가진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난 9월 24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이사(왼쪽에서 세번째)와 아론 뷰트너(Aaron Buettner) 번기 리미티드 부회장 (왼쪽에서 네번째)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업무 교류회를 가진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미국 대두 협동조합 퀄리소이(QUALISOY)에 따르면, 산화 안정성 지수를 나타내는 OSI(Oxidative Stability Index) 분석에서 카놀라유는 급격히 산화를 시작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 10시간, 옥수수유는 12시간이 걸리는 반면, ‘고올레산 대두유’의 경우 25시간 이상으로 나타났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고올레산 대두유는 튀김요리시 일반 대두유보다 3배 가량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롯데 고올레산 대두유’는 식당, 외식 프랜차이즈, 식자재 마트 등의 수요에 적합한 18L 대용량 제품으로 출시된다. 주로 튀김, 볶음 등의 조리를 위해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치킨업체, 제과업체 등의 업소에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치킨과 같은 튀김 요리에는 물론 빵, 도넛과 같은 베이커리 제품 제조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미국에서 고올레산 대두유 생산량은 지난 2017년 약 11만톤에서 2019년 28만톤으로 두 배 이상 증가 추세다.

롯데푸드는 이번 ‘롯데 고올레산 대두유’ 외에도 프리미엄 식용유 제품 라인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업소용 제품’을 우선 도입한 뒤 추후 시장 반응에 따라 가정용 제품도 검토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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