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도생 지방부동산]➆ 전라권 부동산은 맹모삼천지교에 '들썩'
[각자도생 지방부동산]➆ 전라권 부동산은 맹모삼천지교에 '들썩'
  • 이서영 기자
  • 승인 2019.12.18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세권보다 '교육열'…광주의 대치동 ‘봉선동’, 실거래가 2배 껑충
혁신도시 전주 '덕진구' 제치고 가장 비싼 아파트 차지한 '효자동'
광주광역시 봉선동 쌍용스윗닷홈과 학원가는 거리 하나를 두고 위치 해 있다. 사진=네이버지도.
광주광역시 봉선동 쌍용스윗닷홈과 학원가는 거리 하나를 두고 위치 해 있다. 사진=네이버지도.

톱데일리 이서영 기자 = 전라권 부동산에서 집값 상승의 동력인 ‘역세권’이란 말이 크게 쓸모 없다. 서울만큼 촘촘한 교통망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육’만큼은 강남 못지 않게 부동산을 들썩이게 만든다.

광주광역시에서 교통이 편리하고, 관공서 등 주요시설이 밀집돼 있는 곳은 ‘서구’다. 광주광역시청, 교육청 등 있다. 광주 지하철 1호선 20개역 중 김대중컨벤션센터역부터 양동시장역까지 8곳이 서구를 지난다.

그런 광주시에서 아파트 시세 상위 6위까지는 현재 지하철이 지나지도 않는 광주시 ‘남구’가 차지했고 그 중에서도 돋보이는 곳은 ‘봉선동’이다.

봉선동은 수많은 학원가와 교육열로 ‘광주의 대치동’으로 불린다.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광주 봉선동 학원가에 교육시설로 분류된 곳 241곳. 입시학원은 114곳이다. 지금도 교육 관련 시설 숫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봉선동은 이례적으로 실거래가가 2배 가량 상승하기도 했다. 봉선3차한국아델리움은 84㎡ 기준 2018년 1월 5억 원 후반~6억 원 초반에 거래됐다. 11월에는 가격이 11억 원까지 껑충 뛰었다. 현재도 7억 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봉선동에 있는 한국아델리움1단지, 쌍용스윗닷홈, 봉선2차남양휴튼, 남양휴튼1차는 3.3㎡ 당 2000만 원이 넘는다. 광주시 3.3㎡당 평균 매매가 702만 원의 3배 수준이다.

김성환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주택도시연구실 부연구위원은 “봉선동은 교육뿐 아니라 신축에 대한 수요가 터져 나오는 것”이라며 “지금 광주는 공급과 수요가 적절하게 맞아 떨어진 상황이라 양호하게 흘러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광주는 미분양 가구는 95가구에 불과하다.

전북에서 가장 큰 도시인 전주시도 마찬가지다.

덕진구는 전국 10곳 밖에 없는 혁신도시가 위치한 곳이다. 농업진흥청, 국민연금공단 등이 덕진구에 들어와 일자리가 늘었다.

그런 혁신도시도 교육열을 이기진 못했다. 덕진구에 일자리로 인한 아파트 수요가 발생했다고 하지만 아직 최강자는 ‘완산구 효자동’이다. 효자동은 전주에서 전통적인 주거 중심지로 상산고 등 유명학군들이 모여 있다. 효자동 '서부 신시가지'와 함께 노후된 아파트는 이를 중심으로 재개발‧재건축도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전주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도 효자동이 차지했다. 효자동3가 현대아이파크 142㎡는 6억3500~7억5500만 원 사이에 거래되고 있다. 3.3㎡당 1169만 원이다. 2등은 덕진구 혁신도시에 있는 전주혁신중흥에스클래스다. 3.3㎡당 1100만 원 대다.

김 위원은 “효자동은 이미 좋은 입지조건 자체를 잘 갖추고 있었는데, 개발이슈까지 함께 가면서 잘 될 수밖에 없는 지역이다”며 “완산구와 덕진구까지 주택수요가 이어지고 있어 전주 자체가 떠오르는 지역이다”고 했다.


관련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