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분토론' 검찰 인사, 개혁인가 장악인가
'100분토론' 검찰 인사, 개혁인가 장악인가
  • 최지은 기자
  • 승인 2020.01.1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데일리 최지은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 고위직 인사를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이번 인사로 윤석열 검찰총장을 보좌했던 ‘윤석열 사단’은 사실상 해체됐다. 조국 전 장관 수사, 유재수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등 정권을 겨냥한 수사 지휘라인은 대거 교체됐다. 이를 놓고 ‘윤석열 패싱’, ‘항명 논란’ 등 후폭풍이 일고 있는데.

검찰 인사는 4월 총선의 주요 이슈로도 부각될 수 있다. 여야 입장은 극명하게 갈린다. 야권은 “검찰 대학살”, “검찰 장악”이라며 맹비난하고 있고, 정부와 여당은 “검찰 개혁의 과정”, “적절한 인사”라고 반박하고 있다. 이번 인사는 정권이 검찰의 독립을 침해한 나쁜 선례인가, 아니면 검찰의 무리한 수사에 대한 정당한 견제인가. 또한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다음 행보는 무엇인가? 이번 주 MBC ‘100분토론’에서는 검찰 인사 후폭풍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검찰 인사의 배경과 정치적 의미, 그리고 향후 검찰개혁에 미칠 영향 등에 관한 패널들의 열띤 토론이 펼쳐진다.

출연 패널  
-이재정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용남 / 전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이건태 / 변호사
-윤갑근 / 변호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 카카오톡에서 톱데일리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단독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