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검암역 푸르지오, 환경영향평가에 ‘쇳가루’는 빠졌다
[단독] 검암역 푸르지오, 환경영향평가에 ‘쇳가루’는 빠졌다
  • 이서영 기자
  • 승인 2020.03.04 07:00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월마을·폐기물 업체 반경 2㎞이내 푸르지오 단지 위치
인천시 “한들지구 분양에서 주변 환경은 고려 대상 아냐”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 공사 현장 모습. 사진=이서영기자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 공사 현장 모습. 사진=이서영기자

톱데일리 이서영 기자 =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 안전에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단지 환경영향평가에 '쇳가루' 논란으로 주거부적합 판정을 받은 사월마을이 빠진 채 진행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3일 시행사인 DK도시개발은 인천시 서구 백석동 170-3번지 일대에 4805세대가 들어서는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를 오는 4월 분양한다고 밝혔다.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는 1992년 수도권 매립지가 설립될 당시부터 논란이 있었던 사월마을과 인접해 있다. 사월마을은 단지에서 차로 약 5분 정도, 직선거리 약 1㎞에 있다. 사월마을 주민들은 현재 지자체와 주거이전을 위한 협의 중이다.

한들지구 환경영향평가 자료. 사진=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한들지구 환경영향평가 자료. 사진=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톱데일리가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의 한들지구 환경영향평가 자료를 찾아본 결과 사월마을과 인근 공장 지대는 검사 대상이 아니었다. 대신 수도권매립지와 주변 검단일반산업단지가 포함돼 있다. 수도권매립지는 분양 단지에서 2㎞, 검단일반산업단지는 입구까지 3.6㎞, 단지 중심부까지는 5.5㎞ 거리다.

사월마을은 지난해 11월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 조사 결과에 따라 ‘주거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다만 환경부는 신장질환, 골다공증, 암 등 건강검진 결과 특이소견은 없다고 밝혔다. 주거부적합 판정은 미세먼지 농도가 타 지역보다 높고, 주·야간 소음도가 높은 점, 우울증과 불안증 호소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이 고려됐다.  

하지만 환경부 조사 결과는 사월마을 대기 중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이 인천 내 다른 주거지역보다 높다는 점도 밝히고 있다. 특히 중금속 주요 성분인 납, 망간, 니켈, 철 농도가 인근 지역보다 최대 5배 높다. 또 마을 내 토양과 주택 침적먼지에서도 중금속이 검출됐다.

환경부는 조사 결과 “사월마을 미세먼지에 기여도가 가장 높은 오염원은 건설폐기물처리업이었다”고 밝혔다. 가장 미세먼지(PM10) 기여도가 높은 오염원은 순환골재처리장 등 건설폐기물 처리업(19.4%)이었다.

인천 한들지구 내에 분양할 예정인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는 옆에는 폐기물처리업체와 위로는 주거부적합 단지가 있다. 사진=네이버 지도
인천 한들지구 내에 분양할 예정인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는 옆에는 폐기물처리업체와 위로는 주거부적합 판정을 받은 사월마을이 있다. 사진=네이버 지도

대기 중 미세먼지와 중금속이 높게 나온 상황에서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에도 영향이 없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월마을과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 단지와 인접한 도로 하나만 건너면 건설폐기물처리업체가 2곳이 있다. 지도 상 폐기물처리업체로부터 반경 2㎞안에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 단지가 모두 들어온다. 이는 사월마을로부터도 마찬가지다. 톱데일리가 현장을 방문해 확인한 결과 사월마을 안에도 몇몇 공장이 위치해 있다.

또 건설폐기물처리업체와 사월마을로부터 반경 2㎞안에는 백석초등학교와 당곡중학교, 인천세무고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사월마을 한 주민은 “70~80%의 주민들이 이주하겠다고 마음먹고 있다”며 “마을 주민들이 이주하고 나면 이 곳은 공장만 있는 곳으로 변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톱데일리 취재 결과 중금속 검출 조사는 사월마을 내에서만 행해졌다.

시행사인 DK도시개발 관계자는 “분양에는 문제없고 단지에 환경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시에서 공사 자체를 추진할 수 없게 했을 것”이라며 "해당지역은 환경지표종인 맹꽁이가 서식중이며 건강영향평가에서도 톨루엔, 에틸멘젤, 자일렌 항목이 불검출 됐다"고 주장했다.

확인 결과 검암역 로얄파크시티 푸르지오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는 사월마을과 인근 지대를 제외한 것과 함께 측정 대상도 미세먼지만 있을 뿐 중금속은 아니었다.

이에 대해 시행사는 "사월마을이 환경영향평가 안에 들어있다"고 설명했다. 이 또한 확인한 결과 직접 측정한 자료가 아닌 문헌조사, 즉 수도권매립지와 관련해 조사했을 당시 자료다.

문헌자료는 2012년 수도권매립지 환경상영향조사 보고서로 당시 한들지구 대기 중 납은 0.022㎍/㎥가 나왔다. 이와 함께 사월마을에 대한 문헌조사는 수도권매립지 통계연감(2012)을 통해 진행했고 납 측정치는 0.015㎍/㎥이다. 지난해 환경부로 받은 사월마을 대기중 납 수치는 0.049㎍/㎥이다.

주거부적합 인근 지역에 4000세대가 넘는 가구의 분양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에 인천시 관계자는 “한들지구 내 아파트 분양 인허가에 사월마을 등 환경문제는 고려사항이 아니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상임회장는 “사월마을에 대한 이주 관련 대책도 제대로 안 나온 마당에 옆에 새로운 아파트를 분양하는 게 지자체의 직무유기다”고 말했다.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기꾼들피하자 2020-05-06 18:50:03
백석대교 넘어 여기 자주왔다갔다 하는 입장에서 정말비추합니다. 쇳가루나 중금속들은 보이지 않아 모르겠지만 덤프나 대형트럭들이 날리는 먼지들은 장난아닙니다.. 백석대교도 대형트럭들이 많이 다니는데 뒷쪽 드림로는 걍 덤프로드라 보면 됩니다.. 그쪽에 있는 아파트 주민들은 어찌들 살고있는지.. 대단지빼면 로얄파크는 그다지 추천하진 않습니다. 혹시라도 실거주 목적으로 청약 넣으실분은 임장 갔다와서 선택하세요..

선택은마음대로 2020-04-24 23:13:36
선택은 맘대로인데 병걸려서 죽는것도 본인탓

서구주민 2020-04-01 10:20:02
무슨 환경단체가 환경영향평가 및 건강영향평가까지 받은 데를 태클인지~
이걸 또 단독이라고 말한 기자는 뭥미?
인허가가 그렇게 쉽게 난다고 생각하는지ㅉㅉ
일방적인 기사를 쓰신 의도가 궁금

로열파크 2020-04-01 00:47:20
이서영 기자님
시행사에서 위 단체에 대해 허위사실유포에 대한 업무방해 허위사실적시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법적조치 취한것도 단독으로 기사쓰실거죠? 인천에 수많은 매체에서 다루지 않은 이유가 뭘까요??? 기사감도 안되는 허위사실을.....단독이라고 ~부끄러운줄 아세요

2020-03-26 10:16:54
음 지나가다 봤는디. 뒷 편에는 큰 법당도 있어요.
근데 어차피 완판은 될거같은데.. 대단지 속에 워터 파크니 뭐니 미니놀이기구니.뭐니 문화생활. 검암역 까지 가는 버스 5분만에 6대 대기하고. 2년동안. 조식 만 주지않고 3 끼 를 다주니... 완판은 될거 같기도 한데..... 또 대단지 안에 형성되는거라 아이들 키우기는 마음놓일듯..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