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탐정] SNS대란템 '미플래쉬 LED 칫솔', 미백 효과는 '기분탓'
[쇼핑탐정] SNS대란템 '미플래쉬 LED 칫솔', 미백 효과는 '기분탓'
  • 쇼핑탐정
  • 승인 2020.03.06 20: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니' 유병재 적극 추천 '미플래쉬'
따져보니 미백 치약 아닌 일반 치약
'황니' 유병재가 광고는 '미플래쉬 미백 8억 칫솔'과 '미플래쉬 미백 8억 치약'. 정말 효능이 있는지 쇼핑탐정이 따져 봤습니다. 

톱데일리 쇼핑탐정 = 양치만으로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제품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치아 케어 브랜드 이플래쉬가 내놓은 ‘미플래쉬 미백 8억 칫솔’과 미플래쉬 미백 8억 치약‘입니다.

“팔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황니인 것은. 억울하기도 했어요. 칫솔만 바꾼다고 과연 내가 황니에서 백니가 될 수 있을까. 솔직히 말해서 될 것 같습니다.” 광고 모델을 맡은 방송인 유병재가 지은 4행시입니다. 황니로 고민하는 연예인이 미백 제품을 홍보하니 더 와닿습니다.

치과에서 시술을 받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양치만으로 미백이 가능할까요. 치과에서 미백치료를 받으면 한 번에 10만원 가량이 깨지는데요. 미백 칫솔과 치약, 정말 효능이 있는지 쇼핑탐정이 알아봤습니다.

■미플래쉬 치아 미백 비결은?

이플래쉬는 “미백제를 치약에 넣고 블루라이트를 칫솔에 넣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미백제는 알겠는데 블루라이트는 왜 들어간걸까요. 모니터에서 나오는 그 블루라이트?

치과 미백 시술의 경우 미백 시 미백제와 미백용광선조사기(광조사기)를 활용합니다. 미백제는 치아 표면에서 착색을 일으키는 물질을 산화시켜 치아를 원래 색으로 되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물질을 부식시키는 거죠. 광조사기는 치아를 덮은 미백제에 빛을 쫴 산화를 활성화 시키는 용도입니다. 이때 광조사기에서 나오는 빛이 블루라이트입니다.  

이플래쉬의 설명은 꽤 그럴싸해보입니다. 미백 치약을 치아 표면에 바르고 LED 칫솔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를 쬐는데, 방법만 보면 치과에서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플래쉬는 임상기관을 통해서 미백효과를 입증받았다고 했습니다. 실험참가자 총 22명이 미플래쉬 제품을 1일 2~3회 1주간 사용해본 결과 효과가 있었답니다.

■블루라이트 미백 효과, 학계에서도 의견 분분

미플래쉬 제품 실험참가자 실험 전후 비교 사진. 사진=이플래쉬 페이지 화면 캡처

미플래쉬 LED 칫솔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나 치약에 들어간 미백제 성분이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따져봐야 겠습니다. 방법이 비슷하니 효능도 비슷하다는 논리는 성립되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은 블루라이트가 미백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선 치과 쪽에서 의견이 분분하다고 했습니다.

광조사기로 미백 증진 효과를 보려면 과산화수소 분해를 촉진시킬 수 있는 파장의 빛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과에선 보통 파장이 380~500나노미터(nm)인 블루라이트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지난 2009년 대한치과보존학회지에 실린 ‘미백보조광 조사가 치아미백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결과를 보면, 미백보조광조사기가 과산화수소 분해를 촉진시킬 수 있는 파장의 빛을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미백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이 실험에는 블루라이트를 광원으로 한 광조사기를 사용했습니다. 기기의 빛파장은 380~530nm입니다. 미플래쉬 LED 칫솔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의 파장은 460nm입니다. 논문 결과에 따르면 미플래쉬 칫솔에서 나오는 LED가 미백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는지는 미지수입니다. 

■ 미백제 넣었다더니 일반 치약과 같은 농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선 미플래쉬 8억 치약을 치아미백제가 아닌 치약제로 분류했습니다.

치과서 미백치료를 받아 본 분은 알겠지만 실제로 치아가 밝아지긴 합니다. 블루라이트 보다는 미백제가 중요합니다. 

미백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과산화수소는 분해되면서 산소가 나오는데, 이 산소가 착색 물질을 표백시킵니다. 과산화수소 농도가 높을수록 미백 효과도 올라갑니다. 강한 산성이라서 치아 부식과 점막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쓰는 미백제는 과산화수소 농도를 15%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아에 미백제를 바른 뒤에는 기구로 입을 고정해, 미백제가 잇몸에 닿지 않도록 하죠. 시중에서 파는 미백치약은 3%까지입니다.

미플래쉬 8억 치약의 농도는 어떨까요. 0.75%입니다. 미백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낮은 수치입니다. 실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플래쉬 제품을 ‘치아미백제’가 아닌 ‘치약제’로 분류합니다. 미백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일반 치약이라는 겁니다. 치약미백제는 과산화수소 농도 3%까지 가능하지만 치약제는 0.75%까지입니다.

현직 치과의사에게 미플래쉬 효능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치과의사에 따르면 확실한 미백효과가 아닌 안쓰는 것 보다 나을 수 있다 정도의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논문이나 사용 후 색상 변화와 같은 축적된 자료를 보여주지 않는 걸로 보아 믿을만한 근거를 대기 보단 기대심리를 노리는 상품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미플래쉬는 식약처에서 인증 받은 의약외품인 것은 맞지만, 광고처럼 치약 미백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미백치약이 신뢰성 면에선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백 효과를 보셨다구요? 그건 아마도 기분 탓 아닐까요. 아니면 그동안 칫솔질에 게으르셨던가요. 지금까지 쇼핑탐정이었습니다.

쇼핑탐정은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쇼핑탐정은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뇽블리 2021-01-22 19:06:16
어쩐지...쓴지 엄청 오래됐는데 하나도 안하얘짐 ㅠㅠ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