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튜브총선⑥] 강남갑 슈퍼인플루언서 태영호, 김성곤 압도
[2020 유튜브총선⑥] 강남갑 슈퍼인플루언서 태영호, 김성곤 압도
  • 신진섭·이진휘·박현욱 기자
  • 승인 2020.03.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영호 미래통합당 후보와 김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태영호 미래통합당 후보와 김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 자료=녹스 인플루언서

톱데일리 신진섭·이진휘·박현욱 기자 = 강남갑은 조사 대상 지역 중 후보간 유튜브 격차가 가장 큰 곳이었다. 태영호(태구민) 미래통합당 후보의 유튜브 채널 '태영호TV'의 구독자는 15만2000명으로 슈퍼인인플루언서라고 불러도 모자람이 없는 수준이었다. 김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유튜브 채널 '김성곤TV'의 구독자수는 2200여명이었으며 조회수에서도 태 후보에게 크게 밀렸다.

■두 달만에 구독자 15만, '태영호TV'

유튜브 채널 '태영호TV' 성과 지표. 자료=녹스 인플루언서
유튜브 채널 '태영호TV' 성과 지표. 자료=녹스 인플루언서

지난 1월 3일 문을 연 '태영호TV'는 두 달만에 구독자 15만 명을 넘겼다. 전문 인플루언서라도 넘보기 힘든 수치다. 

태 후보는 '김정은', '장성택', '북핵' 등 자신의 전문 영역인 북한 관련 콘텐츠로 유튜브 세를 급격하게 불렸다. 가장 인기를 끈 콘텐츠는 '김경희 등장이 향후 한반도에 미칠 영향'이란 분석 영상이었다.

총선 출마 선언 후에는 '압구정 현대아파트', GTX 반대시위', '세금폭탄' 등 강남 주민들의 관심 이슈에 대한 영상을 주로 올리고 있다. 이들 영상의 조회수도 대부분 1만을 넘는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진보의 오해 풀겠다는 '김성곤TV', 너무 순한 맛

유튜브 채널 '김성곤 TV' 성과지표.
유튜브 채널 '김성곤 TV' 성과지표. 자료=녹스 인플루언서

김성곤 후보는 종합부동산세 공약을 발표하며 강남지역에서 보수의 오해를 풀겠다고 나섰다. 유튜브 채널 '김성곤TV'는 그야말로 순한 맛이다. 유튜브 영상 대문이라고 할 수 있는 '썸네일'은 시선을 끌기에는 밋밋하며, 콘텐츠도 '청담공원 배드민턴', '지역주민에게 인사 등' 평화롭기 그지 없다. 조용하고 단순한 삶을 추구하는 강남 지역 주민들의 성격을 고려한 콘텐츠 방향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하지만 김성곤 TV가 주요 유튜브 지표에서 태영호 TV에게 현저하게 밀린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태영호 TV VS 김성곤TV 비교. 자료=녹스 인플루언서
태영호 TV VS 김성곤TV 비교. 자료=녹스 인플루언서

 


관련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