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으로 '갤럭시S20' 'LG벨벳' '아이폰SE' 사는 법
긴급재난지원금으로 '갤럭시S20' 'LG벨벳' '아이폰SE' 사는 법
  • 이진휘 기자
  • 승인 2020.05.13 16: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가구 긴급재난지원금 40만원으로 '갤럭시S20', '벨벳' OK
일반 대리점, 판매점, 테크노마트 등 구매 가능… 대기업은 안 돼
이통3사 직영점서 단말기 구매될까, '아직 조율 단계'
신도림 테크노마트 내 스마트폰 매장 전경. 사진=이진휘 기자
신도림 테크노마트 내 스마트폰 매장 전경. 사진=이진휘 기자

톱데일리 이진휘 기자 =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스마트폰 구입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각종 단말기 지원금이 올라 1인 가구 재난지원금으로도 최신형 단말기를 구매할 수 있을 정도다.

■소상공인은 가능, 대기업 매장은 안돼

스마트폰 구매 시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일반 대리점이나 판매점을 통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을 대기업, 유흥 및 사행업종, 공과금에는 사용할 수 없게 제한했기 때문이다. 

홍기성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이사는 “이동통신 매장에서 요금 납부는 불가능하지만 단말기나 충전기 부품기 구매는 가능하다”며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매장이나 신도림 테크노마트, 강변 테크노마트 등 집단 상가에서도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같은 전자상가라도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등 대기업 계열사의 매장에서는 긴급재난금으로 스마트폰을 살 수 없다.

■1인 가구 40만원이면 최신형 스마트폰 충분

갤럭시 S20 모델. 사진=삼성전자
갤럭시 S20 모델. 사진=삼성전자

재난지원금 지급 액수는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이다. 

재난지원금 40만원이면 삼성전자 최신작인 갤럭시S20 구매가 가능하다. 이달초 연휴를 기점으로 갤럭시S20의 공시지원금이 올라 현재 갤럭시S20 기본 모델은 30만원, 플러스는 40만원 수준에서 판매되고 있다. 울트라 모델은 70만원 수준이라 추가 비용이 든다.

LG 벨벳 제품 이미지. 사진=LG전자
LG 벨벳 제품 이미지. 사진=LG전자

LG전자의 신작 벨벳도 15만원 상당의 공시지원금과 50% 보상 할인을 적용하면 40만원 내에서 구매할 수 있다. LG전자는 벨벳 스마트폰을 구매해 24개월 간 사용한 후, 제품을 반납하고 LG전자 프리미엄 단말기를 재구매하는 조건으로 출고가의 최대 50%를 할인한다.

애플 아이폰SE. 사진=애플
애플 아이폰SE. 사진=애플

이달 출시된 애플의 아이폰SE를 구매하기 위해선 추가 비용을 보태야 한다. 아이폰SE 공시지원금은 통신사에 따라 3~10만원이다. 아이폰SE 출고가는 약 53만원(64GB)으로 공시지원금을 더하면 단말 가격이 40만원을 약간 넘는다.

■이통3사 직영점에서 풀릴까… 호재 기대감

원칙적으로 이통3사 직영점에선 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직영점에선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이통3사는 재난지원금의 직영점 사용을 두고 조율중인 상태다. 재난지원금 스마트폰 구매가 전면 허용되면 침체돼 있는 단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재난지원금 사용에 대한 공지가 아직 제대로 내려오지 않았다”며 “사용 가능성이 전혀 없는 건 아니다”고 했다.

경기도 주민들은 KT 직영점을 이용해 봄직하다. KT 본사는 경기도 분당에 있다. KT 관계자는 “회사 본사가 경기도에 있기 때문에 경기도 주민만 지역 직영점에서 단말기를 구매할 수 있다”고 했다.

LG유플러스는 “직영점에서 재난지원금 이용이 가능하다고 11일 공지가 내려왔다”며 “서울 주민은 서울에서 다른 지역은 그 지역에서 단말기 구매가 되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통사 직영점에서의 재난지원금 사용은 안되는 것이 원칙”이라며 “카드사에 따라 사용처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재난지원금을 사용하기 전에 카드사에 미리 확인하는 게 가장 정확하다”고 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진=행정안전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진=행정안전부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라이~ 2020-05-15 02:52:34
아...아....... 재난지윈금으로 이렇게 쓰는거구나. . . 나도 기자 할 수 있을거같네. . ㅋ

나도 기자코너 운영
억울한 일, 알리고 싶은 일 기사로 표현하세요.
작성하신 기사와 사진(저작권 문제없는 사진)을 top@topdaily.co.kr 로 보내주시면 채택되신 분께 기사게재와 동시에 소정의 상품권(최소5만원이상, 내용에 따라 차등지급)을 드립니다.
문의 02-5868-114 시민기자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