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TV,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협회 '시각장애인 접근성' 인증 획득
삼성전자 TV,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협회 '시각장애인 접근성' 인증 획득
  • 김성화 기자
  • 승인 2020.08.26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톱데일리 김성화 기자 = 삼성전자 스마트 TV가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협회 (RNIB, Royal National Institute of Blind People) 로부터 ‘시각장애인 접근성 인증(RNIB Tried and Tested Accreditation)’을 최초로 획득했다.

2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 21일 이번 인증은 전자제품을 통틀어 삼성전자 TV가 처음으로 획득했다.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협회는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하는 제품, 웹사이트, 앱 서비스 등에 대해 인증을 부여해 제품 구매와 서비스 이용에 도움을 주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3년부터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협회와 협업을 진행해 왔으며 시각이 불편한 TV사용자들을 위한 접근성 기능을 강화해 왔다.

2016년에는 프로그램 정보와 TV 설정을 읽어주는 '음성안내' 기능, 그래픽 정보를 불투명한 검정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표현해 시인성을 높인 '고대비 화면' 기능 등을 선보여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협회로부터 사회공헌상을 수상한 바 있다.

삼성전자의 2020년형 스마트 TV는 다양한 접근성 기능들을 탑재했다. ‘스마트 돋보기’ 기능을 통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를 TV에 미러링으로 연동하면 작은 글씨나 이미지를 대화면에서 크게 볼 수 있고, ‘포커스 확대 기능’으로 TV 조작과 관련된 채널, 볼륨, 메뉴 등 특정 글자의 크기를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청각장애인이 많이 사용하는 자막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자막 분리, 자막 크기·위치·색상 변경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음성 안내 기능도 강화돼 음성만으로 시청 중인 방송의 주요 정보를 들을 수 있고 리모컨과 접근성 기능 사용법을 음성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음성 속도와 음조도 사용자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청각장애인을 위해 방송의 수어(手語) 화면을 자동으로 찾아서 확대해 주고 수어 화면에 맞춰 자막 위치를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천강욱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TV의 다양한 콘텐츠와 기능을 모든 사용자가 동일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하고 있다" 며 "삼성전자는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TV에 적용되는 접근성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