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한겨레 기사, 취재보도준칙에 어긋난다"
삼성전자 "한겨레 기사, 취재보도준칙에 어긋난다"
  • 김성화 기자
  • 승인 2020.09.11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톱데일리 김성화 기자 = 최근 삼성물산 합병과 재판 관련 기사를 게재한 한겨레신문과 오마이뉴스에 대해 삼성그룹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11일 삼성그룹은 한겨레신문이 삼성물산 합병 당시 지불한 광고비에 대한 기사와 관련해 "의견광고는 기사와 전혀 무관하다"며 "한겨레의 자체 ‘취재보도준칙’과 ‘범죄수사 및 재판취재보도 시행세칙’에도 반하는 것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겨레신문은 이날 '주총 직전 36억 광고’, 언론 쥐고 흔든 삼성의 민낯(가판 제목 ‘삼성, 합병 무렵 언론에 수십억 ‘폭탄 광고’) 기사에서 "삼성이 2015년 7월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안 통과를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언론사를 상대로 전방위적인 여론 조성 작업을 벌인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삼성그룹은 지난 "2015년 7월 13~16일에 걸쳐 이뤄진 삼성물산 의견광고는 주주들에게 합병의 취지를 설명하고 의결권 위임을 요청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서울과 지방, 종합지, 경제지 등 구분 없이 전국 130여개 신문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의견광고 게재는 합병에 대한 각 언론사의 보도내용과 전혀 무관하다"며 "한겨레도 7월 13일과 7월 16일 1면 하단에 두 차례 광고를 게재했다"는 사실도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그런데도 한겨레는 합병에 찬성하는 보도가 광고 게재의 결과인 것처럼 열거하며 ‘언론동원’으로 규정했다"며 "나아가 한겨레는 각사의 취재를 기반으로 논조를 결정한 다른 언론사들의 자율적, 독립적 판단을 폄훼했을 뿐 아니라 여론의 다양성을 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삼성그룹은 이날 오마이뉴스에서 내보낸 기사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10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공소장 전문과 함께 '총 285번 등장... 검찰 공소장 속 '합병 총책'은 이재용'이란 기사를 게재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유죄를 예단함으로써 재판 받을 권리를 침해해선 안된다"며 "공소장에 포함된 혐의는 검찰이 수사결과로 주장하는 것일 뿐 재판에 의해 확정된 것은 아니며 법무부가 지난 해 12월 ‘형사사건 공개금지 훈령’을 통해 공소장 공개를 금지한 것도 이 때문이다"고 언급했다.

또 "오마이뉴스가 전문을 공개한 공소장은 현단계에서는 적법한 절차를 통해서는 입수할 수 없는 공문서로서 여러 개인들의 실명 등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경영상 정보가 포함돼 있다"며 "이를 무단으로 공개하는 것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실정법위반에 해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그룹은 오마이뉴스에도 "2020년 2월 7일자 '무죄추정의 원칙, 개인정보 보호 등 고려하면 공소장 함부로 공개해선 안된다'는 법률전문가의 기고문을 통해 ‘공소장 공개가 갖는 위법성과 문제점’을 보도한 바 있다"며 "스스로 이에 반해 공소장 전문을 공개, 유포한 것은 심히 유감이다"고 덧붙였다.
 
삼성그룹은 "변호인단은 검찰의 공소 사실이 증거와 법리에 기반하지 않은 수사팀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 결코 사실이 아니라고 이미 밝힌 바 있다"며 "법정에서 진실이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차분하게 사법절차를 지켜봐 주시길 거듭 호소한다"고 갈음 지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