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수원시 공유자전거 '타조(TAZO)' 서비스 시작
KT, 수원시 공유자전거 '타조(TAZO)' 서비스 시작
  • 이진휘 기자
  • 승인 2020.09.21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조 자전거. 사진=수원시
타조 자전거. 사진=수원시

톱데일리 이진휘 기자 = KT가 옴니시스템과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타조(TAZO)’를 시작한다.

21일 KT에 따르면 타조 서비스는 수원시내 지하철역과 버스터미널, 공원 등 주요 지점 60여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KT와 옴니시스템은 이달 중 타조 전용 자전거를 1000대 배치하고 내년 초까지 3000대까지로 확대할 계획이다. 

타조 이용료는 20분당 500원이며 이후 매 10분마다 200원씩 추가된다. 한달 무제한 이용권은 1만원이다. KT는 오는 27일까지 타조 시범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하고 28일부터 유료 전환한다.

KT와 수원시, 옴니시스템은 타조 서비스를 위해 지난 2월말 협력을 체결하고 6개월 간 사업을 진행했다. KT는 서비스 플랫폼과 스마트 잠금장치, 무선통신 부분을 담당하고 옴니시스템은 자전거 운용와 타조 앱 서비스 운영을 맡는다. 수원시는 공유자전거 인프라와 행정지원을 담당한다.

KT와 옴니시스템은 타조 운영 플랫폼에 무선통신과 GPS를 기반한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했다. 스마트폰에 타조 앱을 가입한 뒤 본인인증과 카드등록을 하면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공유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

김준근 KT 인큐베이션단장 전무는 “KT는 수원시를 시작으로 다른 지자체의 공유 자전거 서비스 혁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옴니시스템 회장은 “타조는 옴니시스템의 IoT 모니터링 기술을 적용한 첫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라며 “자전거 이용 확대로 지역 환경이 개선돼 수원시가 그린스마트시티로 발전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