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4' 4관왕… '자체 IP'·'콘솔'에 힘 싣은 '2020 게임대상'
'V4' 4관왕… '자체 IP'·'콘솔'에 힘 싣은 '2020 게임대상'
  • 신진섭·이진휘 기자
  • 승인 2020.11.18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현 넷게임즈 대표, '리니지2', '테라', '히트' 이어 네번째 대상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V4'가 '2020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포함해 4관왕에 올랐다. 사진은 대상을 수상하는 박용현 넷게임즈 대표. 사진=신진섭 기자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V4'가 '2020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포함해 4관왕에 올랐다. 사진은 대상을 수상하는 박용현 넷게임즈 대표. 사진=신진섭 기자

톱데일리 신진섭 기자 = 넷게임즈가 신규 IP(지적재산권) 게임 'V4'로 게임대상을 휩쓸었다. 

18일 오후 5시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면 ‘e스포츠경기장’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V4가 대상을 포함해 4관왕에 올랐다. 

V4는 넥슨이 2년 간 100억원 이상 투자해 개발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신규 IP 게임으로는 이례적으로 1년째 장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V4는 다섯 개 서버 이용자들이 동시에 전투를 치르는 ‘인터서버’와 모바일 계정 연동으로 크로스 플레이가 가능한 PC 버전을 통해 모바일 환경의 제약을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심사위원들은 V4를 "전통적 게임 사용자를 타깃으로하는 사업성과, 신규 사용자들을 유입할 수 있는 참신성을 모두 확보한 작품"이라며 "양산형 RPG의 틀을 깨고자 노력 해 향후 꾸준한 성장을 위한 콘텐츠의 다양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V4는 대상 외에도 ‘기술창작상 사운드’와 ‘기술창작상 그래픽’, ‘우수개발자상’ 부문에서 수상했다.

박용현 넷게임즈 대표가 게임대상을 수상한 건 이번이 네번째다. 앞서 지난 2003년 '리니지2'와 2011년 '테라', 2016년 '히트'로 게임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 대표는 “10년 만에 MMORPG로 게임을 냈는데 반응이 좋아서 감사하게 여긴다”며 “넥슨 사업부와 유저 여러분에게 감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좋은 게임 계속해서 만들겠다”고 전했다.

2020게임 대상에선 참신성 높은 중견사들의 게임들이 대거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클로버게임즈의 '로드 오브 히어로즈'가 선정됐다. MZ세대라는 확실한 타깃팅을 기반으로 비선정, 비폭력적인 캐릭터와 스토리가 가장 큰 강점으로 꼽혔다. 비즈니스 모델에선 ‘가챠’ 요소를 배제, 직접 구매형 모델을 채택하여 사행적 요소보다는 소비자 수용도를 높인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 PC온라인 부문은 네오위즈 ‘플레비퀘스트: 더 크루세이즈‘, 콘솔/패키지 부문에선 라인게임즈 ‘베리드스타즈’가 뽑혔다. 모바일 부문에 이데아게임즈 ‘A3:스틸 얼라이브’와 111퍼센트의 ‘랜덤다이스’가 수상했다.

사진=신진섭 기자
'엑소스 히어로즈'로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을 수숭하는 손민석 우주 아트 디렉터. 사진=신진섭 기자

라인 게임즈의 선전도 눈에 띄인다. 라인게임즈 '스튜디오 라르고' 개발작 베리드스타즈는 진승호 디렉터의 탄탄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 기획/시나리오 두 개 부문에 선정됐다.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우주의 '엑소스히어로즈'는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을 수상했다.

게임대상은 본상 후보작 중 심사위원회 심사 60%와 네티즌 투표 20%, 전문가 투표 20%를 통해 선정됐다. 게임대상 후보작은 지난달 16일 접수를 마무리하고 네티즌 투표는 지난 2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대통령상)과 최우수상(국무총리상)에는 각각 상금 1500만 원, 1000만 원이 수여된다.

'2020 게임대상'.
'2020 게임대상'.

<수상작>

◇본상 

▲대상- 넷게임즈 ‘V4’
▲최우수상- 클로버게임즈 ‘로드 오브 히어로즈’
▲우수상 
△PC온라인- 네오위즈 ‘플레비퀘스트: 더 크루세이즈‘
△콘솔/패키지- 라인게임즈 ‘베리드스타즈’
△모바일- 이데아게임즈 ‘A3:스틸 얼라이브’
△모바일- 111퍼센트 ‘랜덤다이스’

◇사회공헌우수상- 선데이토즈

◇이스포츠발전상- 피파 퍼블리싱그룹

◇차세대게임콘텐츠상- 에이아이액스랩 ‘흉가 VR EP.3 곤지암’

◇우수개발자상 
▲기획/디자인- 이재섭 넷게임즈 아트디렉터

◇기술창작상 
▲기획/시나리오- 라인게임즈 ‘베리드스타즈’ 
▲사운드- 넷게임즈 ‘V4’
▲그래픽- 넷게임즈 ‘V4’
▲캐릭터- 우주 ‘엑소스히어로즈’

◇인기게임상 
▲국내- 슈퍼캣 ‘바람의 나라: 연’
▲해외- 콩 스튜디오 ‘가디언 테일즈’

◇스타트업 기업상- 슈퍼캣

◇인디게임상- 사우스포게임즈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

◇바른게임 환경조성 기업상- 카카오게임즈

◇굿게임상- 자라나는씨앗 ‘MazM: 페치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