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기원, 보라돌이 고구마 건강 음료 개발 중
전북농기원, 보라돌이 고구마 건강 음료 개발 중
  • 김종식
  • 승인 2013.01.0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화나 암을 예방하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한 자색채소들이 매력적인 고운 색상과 함께 우리 생활에 깊숙이 다가오고 있다. 적색 감자, 콜라비, 적채, 가지 등과 함께 자색고구마가 그 대표적인 식품이다.
 
보라색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한데, 이 색소에는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고 신장과 생식기에 좋으며, 아울러 빛의 자극을 전달하는 작용을 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시력 저하나 망막 질환도 예방해 준다고 알려져 있다.

전라북도농업기술원은 자색고구마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에 주력한 결과, 자색고구마 장아찌와 쌀쿠키 제조방법을 개발하여 기술이전 하였고 자색고구마 부침가루와 페이스트 등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에는 안토시아닌의 지속적인 섭취를 위하여 자색고구마를 이용한 음료를 개발하고자 물김치 발효법을 이용하여 고구마즙액을 발효시킨 발효음료를 제조하였다.

안토시아닌은 수용성 색소로 열에 약하고 색상이 쉽게 탈색되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자색고구마 음료 개발에 물김치 발효법을 이용한 결과 색상이 고우면서 총폴리페놀과 항산화능이 우수한 효과를 얻었다. 자색고구마 음료를 제조할 때 자색고구마 즙액에 희석액 첨가량 5배, 무즙 5%를 첨가할 때 안토시아닌 함량은 약간 낮아졌지만 전반적인 기호도가 가장 양호하여 상품화 가치가 높았다.

또한 농업기술원 연구진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대한 효과가 높으며, 항균력이 뛰어난 김치에서 분리한 유용균주를 이용하여 자색고구마 음료를 제조하기 위한 연구도 계속하고 있어서 또 다른 고기능성의 자색고구마 음료도 곧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