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꿔 봐...말 조련사 고소득 예상
인생을 바꿔 봐...말 조련사 고소득 예상
  • 구장회
  • 승인 2013.01.17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마사회, '말 조련사 양성과정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소지자에 한 해
▲   인생 2막을 꿈꾸는 사람들  인생 2막을 꿈꾸는 이라면 한 번 쯤 한국마사회가 운영하는 말 조련사 과정에 귀 기울여 보는 것도 필요할 듯 싶다. 말 산업이 GDP 3만불 시대에는 대중화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승마산업이 발전할 수록 말 조련사 직업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인생 2막을 꿈꾸는 사람들은 한국마사회가 운영하는 말 조련사 과정에 귀 기울여 보는 것도 필요할 듯 싶다.
 
향후 말 산업이 GDP 3만불 시대에는 대중화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승마산업이 발전할 수록 말 조련사 직업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17일 한국마사회는 ‘말 조련사’ 양성과정이 정부 지원의 날개를 달았다고 밝혔다.
날개 단 이유을 알고 보니 지난 3일 말산업 전문 직종 가운데 최초로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적합훈련과정으로 승인 받은 것.
 
이에 따라 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한 구직자(신규실업자, 전직실업자)들은 19일부터 모집을 시작하는 제5기 ‘말 조련사’ 양성과정 교육비의 50%(200만원)를 국비 지원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직업능력개발계좌제(내일배움카드제)란 구직자들이 취업활동에 필요한 수업을 듣는 데 있어 경제적 부담을 낮추기 위해 도입된 직업훈련 지원제도이다. 일정 요건에 따라 내일배움카드제를 발급받은 구직자들은 일정한 금액을 지원받아 해당 범위 내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말 조련사’ 과정이 계좌제 정부 인증을 받게 됨에 따라 3월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말 조련사’과정 또한 일자리 창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전격 새 단장했다. 먼저 기존 6개월 과정을 10개월 과정(총 1,560시간)으로 확대하여 교육의 내실화를 꾀했으며, 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한 실업자를 우선 선발하여 정부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도록 했다.
 
말 관리와 훈련을 총괄하는 ‘말 조련사’는 프로야구로 치면 ‘트레이닝 코치’격이다. 말은 여타 가축과 달리 어릴 때부터 집중적인 훈련을 받아야 경주마나 승용마로 활용할 수 있는데, 될성부른 망아지의 체계적인 조기교육을 책임지는 전문가가 바로 ‘말 조련사’이다.
 
말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비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전문인력의 공급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말 조련사’는 가장 유망한 말 산업 전문직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말산업 육성법이 통과됨에 따라 '말 조련사'가 국가자격증으로 신설되면서 앞으로 ‘말조련사’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말 조련사’ 과정 수료생들은 현재 한국마사회, 민간 목장, 승마장 등에 대부분 취업해 말산업 각 분야의 핵심인력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실제로 말 조련사 과정을 수료한 한국마사회 승마선수단의 강민호(28, 가명)씨는 과거 태권도 선수로 활동했으나 ‘말 조련사’ 과정을 통해 인생 제2막을 열게 되었다.
 
강씨는 “선수생활을 접고 여러 직업을 전전하며 방황했지만 말을 배우면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다. 특히 교육과정 동안 배웠던 일본어 수업과 2주간의 일본 연수를 통해 말산업의 견문을 넓힐 수 있었던 것이 기억이 남는다.”고 전했다. 그는 또 “‘말 조련사’ 과정에서 시작해 장제사, 말 보건담당 등으로 진로를 확장한 사람들도 많다.” 면서 “지금 취업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말 조련사’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펴보기를 권유한다.”고 말했다.    
 
제주목장에서 오는 3월 6일부터 12월 22일까지 진행되는 2013년 한국마사회 말 조련사 과정은 1인 1실의 숙소가 제공되는 기숙형 집중과정으로, 말의 생산에서 육성을 아우르는 전 과정을 교육한다.
 
과정에서는 선진마사시스템과 국제대회 규모의 실내 승마장을 갖춘 국내 최고 시설에 국내외 전문가를 초빙해 양질의 교육은 물론, 생산농가 실습과 성적우수자에 대한 해외 연수도 실시할 예정이다.
 
제5기 ‘말 조련사’과정의 교육생 선발은 1차 서류심사, 2차 인적성 및 체력검사, 3차 면접 등의 단계를 거친다. 서류접수는 만 18세에서 40세 구직자를 대상으로 오는 19일부터 2월 7일까지 진행된다. 지원 희망자는 KRA목장 홈페이지에서 소정의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전산입력을 통해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