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등의 표시’ 기준 개정안 행정 예고
‘식품 등의 표시’ 기준 개정안 행정 예고
  • 이미소
  • 승인 2012.11.1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양청, 영양소 기준치 개정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국민식생활 변화 패턴을 반영한 영양소기준치 개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식품등의 표시기준’개정안을 13일자로 행정 예고 하였다.

영양소기준치는 식품 간 영양소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식품표시에서 사용하는 영양소의 평균적인 1일 섭취 기준량을 말한다.

이번에 개정된 영양소기준치 주요 내용은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개정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단백질, 철분, 아연 등 영양소 기준 하향 조정 ▲탄수화물, 엽산, 마그네슘 등 영양소 기준 상향 조정 등이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개정은 종전 영양소 결핍 예방을 위한 최소량 기준에서 체내 기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충분한 기준으로 변경하였다.

단백질은 기존 60g에서 55g으로, 철분은 15g에서 12g, 아연은 12g에서 8.5g으로 하향 조정된다.  탄수화물은 328g에서 330g으로, 엽산은 250g에서 400g, 마그네슘은 220g에서 315g으로 상향 조정된다.

그 밖의 개정사항은 ▲영양강조기준 중 식이섬유 등에 대해 ‘1회제공량당’ 기준 추가 설정 ▲아황산류로 인한 알레르기 표시 대상 명확화 ▲유기가공식품 세부표시기준 유효기한 연장 등이다.
 
'1회제공량당‘으로 표시하는 영양성분 표시 및 CODEX 기준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식이섬유, 단백질 등의 ’무‘ ’저‘ 및 ’풍부‘ 등 영양소의 함량 강조기준에 ‘1회제공량당’ 기준을 추가로 설정하였다.

또한 알레르기 표시 대상 중 ‘아황산류’ 표시는 인위적으로 첨가해 최종 제품에 기준(10mg/kg) 이상 잔류하는 경우 표시하도록 기준이 명확해진다.

식약청 관계자는 이번 개정을 통해 “사회변화에 따른 합리적 개선이 이루어져 소비자들에게 보다 알기 쉽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