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영향 받은 세대 서프라이즈 체험 열기
트위터 영향 받은 세대 서프라이즈 체험 열기
  • 이명진
  • 승인 2012.11.15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여성들 예뻐지기 보다는 지적욕망 커
일본 더 노스페이스

- 아이패드, 트위터 영향 받은 세대 또 다른 세계를 욕망하다
- 일 여성 라이프스타일 1위 피트니스, 영어회화, 마라톤, 요리 다이어트... 順 
- 패션 브랜드에 질린 여성 들...자신의 지성을 높이는데 돈과 시가 투자
 
상품이 넘치고 패션 브랜드에 질린 일 여성들이 다음으로 찾기 시작한 것이 ‘지적욕구의 충족’이었다. 괜히 자기실현욕구라고 말하면 좋을지 모르지만 왠지 조금 가벼운 느낌이다. 자기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 자신의 지성을 높이는 것에 돈과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2000년경부터 늘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2008년 이후 일본 열도에 불기 시작한 것은 피트니스센타, 영어회화, 마라톤, 요리, 다이어트, 골프 순으로 여성들에게 인기 서비스가 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일들은 뭔가의 지식이나 기술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속을 들여다 보면 계속하게 되면 점점 질리게 되는 일 뿐이다. 질리게 되면 다음으로 필요하게 되는 것이 이제까지 경험한 적이 없는 일을 경험하고 싶다는 욕구가 자연스럽게 생긴다.

일본의 경제 불황의 영향으로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일하는 것도 흥미가 떨어지고, 남자 친구와도 데이트를 하더라도 매너리즘 빠지게 되어 재미가 없고…. TV는 정치얘기만 가득…. 이러한 일상으로부터 떨어져 자신만의 달성감을 맛보고 싶은, 그래서 어짜피 시간과 돈을 사용한다면 일상에서 느낄 수 없는 달성감이나 충실감을 느낄 수 있는 체험을 해보고 싶어 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어찌 어찌해서 등산과 아웃도어였다는 것이다.
물질적 욕구, 편리성등 단지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구하는 시대로부터 충실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시대에서, 이제는 일상의 달성감을 느끼는 것 같은 혹은 체험을 해보고 싶다는 일상에서 일탈한 것을 추구하는 시대로 세상은 확실하게 변화해 간 것이다.

아이패드(i-Pad)의 세계적인 유행도 그 상품의 가치 보다, 그 속에서 생겨나는 세계, 새로운 정보, 지적인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어플, 그곳으로부터 새로운 것과의 만남에 대한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역시 트위터(Twitte)r의 대유행도 알지 못하는 사람과의 연결, 그곳에서 생겨나는 서프라이즈체험이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아이티 기기들의 출현이 이전 세대들과는 다른 무언가를 설레게 한다는 것이다.

결국 시장에 나를 만족시키는 패션 브랜드와 상품이 넘쳐나도 지금까지 체험이란 요소를 잊고 살았던 것이다. 이 같은 비일상적인 체험의 제공이야 말로 일본 여성들의 심적 내면에는 하나의 마케팅 흐름으로서 자리잡기 시작한 하나의 흐름이란 것이다.

그것이 아웃도어나 등산은 나와는 관계없을지라도 말이다. 단지 하나의 붐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곳의 사람들의 흥미나 관심이 지향하고 있는 본질은 무엇인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되었다.

패션 브랜드 시장이 충실감이나 달성감을 느끼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지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기업돋보기
단독기사
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
뉴스제보 이메일 top@topdaily.co.kr